동아참메드, 친환경 의료용 소독티슈 '이디와입스에이치피' 출시

주성분 과산화수소, 물과 산소로 분해되는 친환경 소독성분
환경부 최신 승인 규제에 부합, 유일하게 승인받아

한별 기자 2025-01-09 14:20:38
의료용 감염관리 사업 등을 전문으로 하는 메디컬 헬스케어 기업 동아참메드가 감염병예방용 방역 살균소독티슈 '이디와입스에이치피'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디와입스에이치피는 과산화수소(HP)를 주성분으로 하는 의료기관 감염관리용 소독티슈다. 

과산화수소는 0.5% 농도에서 고준위 소독효과를 나타내며 자연적으로 물과 산소로 분해되는 친환경 소독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동아참메드가 감염병 예방용 방역 살균소독티슈 '이디와입스에이치피'의 모습. /사진=동아제약

이 제품은 단 1분내에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해 4log이상의 사멸 효과를 나타내며, 특히 의료기관 감염관리에서 중요한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CRE)등 다제내성균에 대해서도 1분만에 사멸능력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GLP연구기관에서 급성경구·급성경피·피부자극성·눈 자극성·피부 과민성·어독성 등 독성시험을 완료해 안전성을 입증받았는데, 이는 미국 EPA 독성 카테고리 최하위 등급 IV으로 실질적으로 무독성·무자극에 해당한다. 따라서 안전성 경고나 개인보호구(PPE)가 불필요한 제품으로 분류된다.

동아참메드는 이디와입스에이치피는 환경부 최신 승인 규제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최근 1년간 감염병 예방용 방역 살균소독제로는 유일하게 승인을 받은 제품이라는 점도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감염병 예방용 방역 살균소독제는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반드시 화학물질안전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살생물제로의 승인 전환 제도가 시행된 이후, 유효 성분에 대한 살생물 물질 승인 정보가 확인되지 않으면 신규 제품 승인이 불가능해진 상황이다.

동아참메드 관계자는 "환경부는 유럽연합·미국 등의 선진적인 살생물제 안전관리 제도를 도입해 소독제 안전성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동안 소독제 관련 내성문제가 심화돼 다제내성균 감염관리를 위해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이디와입스에이치피가 기존 4급 암모늄 성분 제품의 한계를 뛰어넘어 의료기관 감염관리의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이행에 충실한 소독제품을 공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별 기자 star72@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