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공개된 아이폰16…'AI 인텔리전스 기능'은 20일 탑재

애플, 9일 신제품 발표행사서 아이폰16 공개
기본·플러스 모델 크기 전작과 같아…고성능 모델 디스플레이 확장
'애플 AI 인텔리전스' 탑재…통화 녹음시 상대방에 동의 음성 안내
1차 출시국 한국 포함…13일부터 사전예약 돌입해 20일 정식 출시
황성완 기자 2024-09-10 10:12:22
'애플 인공지능(AI) 인텔리전스' 기능이 탑재된 '아이폰16'이 드디어 세상에 공개됐다.

특히, 애플이 처음으로 한국을 아이폰 1차 출시국에 포함한 만큼 많은 관심이 몰렸다. 출고가는 전작대비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전작과 같은 수준으로 정해졌다.

팀쿡 애플 최고경영자가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파크 스티브 잡스 시어터에서 개최된 신제품 발표 행사를 통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애플, 9일 미국 애플파크 스티브 잡스 시어터서 신제품 발표 행사 개최

10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파크 스티브 잡스 시어터에서 신제품 발표 행사 '이제 새롭게 빛나다(It's Glowtime)'를 열고 아이폰16 시리즈 등 최신 제품을 선보였다.

아이폰16 시리즈는 6.1인치형(15.5㎝) 기본 모델과 6.7인치형(17.0㎝) 플러스 모델로 나뉜다. 고성능 모델의 경우 6.3인치형 프로, 6.9인치형 프로맥스로 구분된다. 기본·플러스 모델 크기는 전작과 같지만 고성능 모델은 디스플레이가 더 커졌다.

아이폰16은 경쟁 스마트폰 글래스보다 2배 더 견고한 최신 세라믹 실드를 탑재했다. 업계 최고 수준의 내구성과 디자인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프로맥스 모델에만 적용됐던 '동작 버튼'이 기본·플러스 모델에 탑재되기도 했다.

기본·플러스 모델 사용자도 카메라나 손전등 등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게 됐다. 음성 메모·집중 모드·번역과 같은 기능을 활성화할 수도 있다.

애플 아이폰16에 새롭게 탑재된 AI 기능. /사진=연합뉴스


애플, 아이폰16에 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 탑재…통화 녹음 기능도 추가

그 중에서도 가장 이용자들의 화재를 모았던 애플의 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가 탑재된 점이 경쟁력으로 꼽힌다. 이 중 하나인 '글쓰기 도구'는 텍스트를 다시 작성해주고 교정·요약하는 기능을 갖췄다. 사용자가 급하게 쓴 메모를 AI가 대신 정리하는 식이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이용자가 급하게 날려 쓴 메모를 AI가 다듬어 세련된 초대장으로 만들어주고, 원하는 이모티콘을 생성해주고 독창적인 이미지도 만들어 준다.

메일 편지함을 빠르게 읽고 요약본을 제공하고, 임박한 약속 등 중요한 내용은 가장 상단에 표시해준다

통화 녹음 기능도 추가됐다. 다만, 통화를 녹음할 땐 자동으로 당사자들에게 녹음 중이라는 사실을 알리도록 함에 따라 이 기능이 쓰여질 지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녹음 중이라는 멘트가 끝나면 애플 인텔리전스가 내용을 요약한다.

번역 기능도 갖췄다. 여러 사진들 중 기억나는 내용을 입력하면 해당 사진을 찾아준다. 이메일을 요약해 제공하고 앞으로 다가온 약속 등의 중요한 내용을 가장 상단에 표시한다.

이를 포함해, 수많은 사진 가운데 언제 어디서 찍었는지 모르는 사진을 찾을 때 기억나는 묘사를 타이핑하면 사진도 찾아주는 기능도 추가됐다.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아이폰16 시리즈는 처음부터 AI를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은 내달 베타(시험) 버전으로 영어로 우선 제공된다. 애플은 내년에 중국어, 프랑스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더 많은 언어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어 제공 시점은 알려지지 않았다.

기본·플러스 모델은 A18 칩을 장착했다. A18 칩은 고사양 그래픽이 필요한 게임이나 컴퓨테이셔널 프로그래피 기능을 구현하도록 뒷받침하고 애플 인텔리전스 구동 속도를 향상시킨다. 6코어 뉴럴 엔진의 경우 대규모 생성형 모델에 맞게 최적화됐다. 전작에 쓰인 A16 바이오닉 칩보다 최대 2배 빠른 속도로 머신러닝 모델을 구동한다.

기기 옆쪽에는 버튼 모양의 '카메라 컨트롤'이 도입됐다. 버튼만 눌러 카메라를 실행할 수 있고 사진 확대 및 축소, 빛 노출 등도 조절할 수 있다.

또 고급 모델에 4800만화소 광각 카메라, 5배 광학줌 망원 카메라 등이 탑재되는 등 카메라 기능이 강화됐다.

카이앤 드랜스 애플 월드와이드 아이폰 제품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아이폰16과 아이폰16 플러스는 사용자들의 일상에 실제적인 변화를 가져올 엄청난 발전을 이뤘다"며 "지금이야말로 고객들이 아이폰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아이폰으로 갈아탈 완벽한 적기"라고 말했다.

아이폰 16 프로·프로맥스 제품 4종 이미지. /사진=연합뉴스

가격 전작과 같은 수준…1차 출시국 한국 포함됨에 따라 20일 매장 구매 가능 

가격은 달러 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아이폰 기본 모델은 799달러(128GB), 플러스는 899달러(128GB), 프로는 999달러(128GB), 프로맥스는 1199달러(256GB)부터 시작한다.

특히, 애플이 이번에 공개된 아이폰16 1차 출시국에 한국에 포함됨에 따라 미국과 같은 시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는 13일부터 한국과 미국을 포함해 호주,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등 59개 이상에서 사전 주문할 수 있고 20일부터 매장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한국이 새 아이폰 1차 출시 국가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