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어닝서프라이즈' 2Q 영업익 10.4조...반도체 영업익 6조 4500억원

서버용 메모리 시장 확대 지속…고부가가치 메모리 매출 상승
AI용 고부가제품 수요 적극 대응…DDR5·SSD·HBM 판매 확대
신종모 기자 2024-07-31 09:34:07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0조 원을 가운데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에서 6조 원을 넘게 벌어들이며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기록했다.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2분기 영업이익이 10조 443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62.2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1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4조 68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44% 늘었다. 매출은 2개 분기 연속 70조 원대를 기록했다.

순이익은 9조 8413억 원으로 470.97% 증가했다.

이는 인공지능(AI) 시장 확대에 따른 반도체 부문의 실적 개선이 전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삼성 HBM3E에 남긴 사인. /사진=연합뉴스


‘반도체의 힘’ DS 부문 영업이익 6조 4500억 원

사업부별로 실적으로 보면 DS 부문은 매출 28조 5600억 원, 영업이익 6조 4500억 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생성형 AI 서버용 제품의 수요 강세에 힘입어 시장 회복세가 지속되는 동시에, 기업용 자체 서버 시장의 수요도 증가하며 지난 분기에 이어 DDR5(Double Data Rate 5)와 고용량 SSD(Solid State Drive) 제품의 수요가 지속 확대됐다. 

삼성전자는 DDR5, 서버SSD,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서버 응용 중심의 제품 판매 확대와 생성형 AI 서버용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해 실적이 전분기 대비 대폭 호전됐다.

또 업계 최초로 개발한 1b나노 32Gb DDR5 기반의 128GB 제품 양산 판매를 개시해 DDR5 시장 리더십을 강화했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 신제품용 SoC(System on Chip)·이미지센서·DDI(Display Driver IC) 제품 공급 증가로 실적이 개선돼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는 시황 회복이 지연되는 상황에서도 5나노 이하 선단 공정 수주 확대로 전년 대비 AI와 고성능 컴퓨팅(HPC) 분야 고객수가 약 2배로 증가했다.

GAA(Gate All Around) 2나노 공정 프로세스 설계 키트 개발·배포를 통해 고객사들이 본격적으로 제품 설계를 진행 중이다. 내년 2나노 양산을 위한 준비도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매출 42조 700억 원, 영업이익 2조 7200억 원을 기록했다.

2분기 스마트폰 시장 비수기가 지속되면서 매출이 신모델이 출시된 1분기에 비해 감소했다. 판매호조가 지속되고 있는 S24 시리즈는 2분기와 상반기 출하량·매출 모두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다.  

2분기에는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요인이 있었으나 상반기 기준 두 자릿수 수익률을 유지했다.

영상디스플레이(VD)는 글로벌 대형 스포츠 이벤트 특수에 힘입어 선진 시장 성장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상승했다.

차별화된 2024년형 신모델 론칭을 기반으로 네오(Neo) QLED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라이프스타일 등 전략제품군 중심 판매에 주력해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강화했다.

생활가전은 성수기에 접어든 에어컨 제품 매출 확대와 비스포크 AI 신제품 판매 호조로 실적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다.

하만은 매출 3조 6200억 원, 영업이익 3200억 원을 기록했다. 

하만은 포터블과 TWS(True Wireless Stereo) 중심의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디스플레이 사업을 담당하는 SDC는 매출 7조 6500억 원, 영업이익 1조 100억 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플래그십 제품의 견조한 수요와 리지드(Rigid) 판매 기반 강화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이 증가해 실적이 개선됐다.

대형의 경우 게이밍 모니터 시장 중심으로 고해상도·고주사율 신제품 판매 확대와 프리미엄 TV 시장내 OLED TV 수요 확대로 안정적 판매를 유지했다.

아울러 2분기 시설투자는 12조 1000억 원으로 DS 9조 9000억 원, 디스플레이 1조 8000억 원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설투자 및 연구개발(R&D) 투자를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다.

HBM3E 12H D램 제품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AI 서버용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 대응…HBM 생산 능력 확충

메모리는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와 일반 기업체의 AI 서버 투자가 확대됨에 따라 시장 내 AI 서버 구축을 위해 HBM·DDR5·SSD 등 서버용 메모리 제품의 수요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선단 공정 사업 확대와 GAA 3나노 2세대 공정 본격 양산을 통해 올해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는 매출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AI와 고성능 컴퓨팅 분야 수주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AI 서버용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HBM 생산 능력 확충을 통해 HBM3E 판매 비중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서버용 D램 분야에서도 1b나노 32기가비트(Gb) DDR5 기반의 128기가바이트(GB), 256GB 모듈 등 고용량 제품을 기반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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