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90, 플래그십 '대형 세단' 관심도 1위…"명차 자리매김"

호감도 조사서 근소한 차이 2위
김동하 기자 2024-07-30 12:27:00
2024 상반기 대형 세단 브랜드 정보량 추이.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제네시스 G90이 올해 상반기 플래그십 대형 세단 브랜드 중 온라인에서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제네시스 G90이 소비자 관심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호감도 조사에서는 BMW 7시리즈가 선두를 차지,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제네시스 G90이 차지하며 명차 반열에 확고하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1개 채널을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대형 세단 브랜드 10개 관련 게시물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키워드는 기업명 or 브랜드 이름+모델 이름을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중고차 관련 광고 및 스팸성 키워드가 많은 카페 채널은 조사에서 제외했다. 

제네시스 G90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제네시스 G90이 올해 상반기 총 2만2869건으로 조사를 진행한 대형 세단 브랜드 중 1위에 올랐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는 같은 기간 2만2347건의 게시글 수로 브랜드 2위를 기록했다. G90과의 게시글 격차는 522건으로 나타났다.

BMW 7시리즈는 6개월 동안 연관 게시물 수 1만3465건으로 3위에 자리했다.

기아 K9은 9812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로 4위를 차지했다.

5위를 기록한 포르쉐 파나메라는 상반기 9727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K9과의 포스팅 수 격차는 85건에 불과했다.

이어 게시물 수에 따라 아우디 a8 8623건, 렉서스 LS 4019건, 벤틀리 플라잉 스퍼 1971건,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1414건으로 각각 6~9위를 지켰다.

상반기 롤스로이스 팬텀 관련 게시물 수는 1365건으로 집계됐다.

2024 상반기 대형 세단 브랜드 호감도 비교. /사진=데이터앤리서치


데이터앤리서치는 대형 세단 브랜드 10개의 호감도 조사도 함께 진행했다.

조사 결과 상반기 대형 세단 소비자 호감도 1위는 BMW 7시리즈의 몫이었다.

BMW 7시리즈는 긍정률 79.99%, 부정률 3.46%,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 76.53%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제네시스 G90은 긍정률 79.64%, 부정률 3.85%, 순호감도 75.79%를 기록하며 2위에 자리했다. BMW 7시리즈와의 호감도 격차는 0.74%에 불과했다.

이어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가 긍정률 77.93%, 부정률 4.24%, 순호감도 73.69%로 3위를 기록했다.

포르쉐 파나메라는 긍정률 74.82%, 부정률 3.44%, 순호감도 71.38%를 나타내며 호감도 4위에 랭크됐다.

벤츠 S클래스는 긍정률 76.16%, 부정률 5.03%, 순호감도 71.12%로 5위를 기록했다.

아우디 a8의 긍정률은 73.95%, 부정률과 순호감도는 5.30%, 68.65%로 집계되며 6위에 자리했다.

이어 순호감도 순에 따라 기아 K9 66.52%, 벤틀리 플라잉 스퍼 64.74%, 롤스로이스 팬텀 62.49%로 각각 7~9위를 지켰다.

상반기 렉서스 LS는 관련 게시물에 따라 긍정률 71.86%, 부정률 9.98%, 순호감도 61.88%로 집계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브랜드 10개 관련 게시물 수는 총 9만5612건으로 전년 동기 16만261건 대비 6만4649건, 40.34% 감소했다"며 "조사 브랜드 모두 직전 연도와 비교하면 게시물 수치는 줄었으나 소비자 호감도는 타 분야 대비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대형 세단에 대한 높은 만족도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고 전했다.

김동하 기자 rlaehdgk@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