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고덕국제신도시···보도블럭 날림 공사에 주민 '분통'

시공한지 2년 안 돼 뒤틀리고 흔들리고...
주민들 “이게 신도시냐” 울분
시 관계자 “고덕만 그런 것 아니다” 변명
황귀영 기자 2024-11-22 13:42:11
[스마트에프엔=황귀영 기자] 경기 평택시 고덕 국제신도시 주민들이 부실 공사된 보도블럭 탓에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인도를 걷다가 튀어나온 보도블럭에 걸려 넘어지고 발목을 접질리는 일도 잦다고 한다.

22일 스마트에프엔 취재 결과 주민들이 가장 문제가 심각하다고 주장 하는 곳은 고덕국제2로 107(고덕유치원 주변, 2019년 7월 완공), 고덕국제 6로 (대광·리슈빌아파트 사이, 2021년 12월 완공), 고덕국제5로(해창초·어울림아파트 사이, 2023년 3월 완공), 고덕동2724-1(대방디에트르아파트 앞, 2023년 3월 완공) 등이다.

뒤틀리고 들떠있는 고덕 국제신도시내 보도블럭.               /사진=황귀영 기자

고덕 내 모든 보도블럭은 LH가 평택시에 기부채납 한 도시계획시설이다. 이중 현재 평택시가 이관 받은 곳은 고덕유치원 앞이고, 이관 전이긴 하지만 관리는 평택시가 하는 곳은 대광, 리슈빌 사이 길이다. 다른 2곳은 이관받기 전이라 LH가 관리한다. 

문제는 완공된 지 불과 2년도 안 돼 갈라지고, 들떠 있고, 패여 있다는 것. 고덕 주민들은 “이게 무슨 신도시냐”며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아이를 태운 유모차나 휠체어, 어린이, 노약자등 교통 약자들은 이곳을 지날 때마다 두려움이 느껴진다고 한다. 게다가 장애인을 위한 점자 보도블럭 상태만 보더라도 현재 고덕신도시의 부실한 보도(인도) 상황의 심각성을 짐작케 한다.

LH 관계자는 “보도블럭이 완공되고 다른 건설사들이 건물을 지을 때 큰 트럭이나 무거운 적재물을 올려놓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며 “우리가 관리하고 았는 곳은 민원이 발생되면 바로바로 나가서 조치하고 있다”고 답했다. 

평택시 관계자는 “지반침하 영향이 있다. 4~5년 동안은 어차피 공간이 생기기 마련이라 공학적으로 대한민국 모든 신도시들이 다 그렇다. 고덕만 그런 것이 아니다”며 “LH에 공문을 보내 하자보수를 요청해도 움직이질 않는다. 시 예산은 부족하고, 한정돼 있어 보수를 할 수 없다. 아주 심한 곳만 보수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고덕 주민 A씨는 “이게 무슨 신도시냐. 완공된 지 2년도 안 돼 덜컹거리고 깨지는 게 말이 되느냐"며 “몇 곳만 문제가 아니라 고덕 전체가 다 그렇다. LH 관계자나 공무원 누구라도 직접 와서 밟아 보라”고 울분을 토로했다.

황귀영 기자gyh0322@naver.com

댓글

(5)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이정희
    이정희 2024-11-22 17:47:25
    평택시야 일 좀 해라 그 놈의 균형발전…시장 입에서 나오는 말은 본인과지인들 살기위한 거짓으로 밖에 안들린다 시장직을 달고 시민들을 위해 한게 무엇이 있나요?있다고 말하시면 그 입은 양심도 없는,염치도 없는 입일것입니다 양치기 시장인가?!!
  • 김재근
    김재근 2024-11-22 16:38:02
    주말에 애들 데리고 놀러갈때가 없어요. 주말에 소풍공원 작으만 곳에 엄청모여들어 주차도 힘들죠.애들 간때 없어서 안성으로 가야죠 스타필드...쇼핑갈때도 없어요. 천안으로 가야죠 코스코트. ..
  • 김재근
    김재근 2024-11-22 16:30:16
    시장의 균형발전 정책으로 오히려 고덕신도시는 물론 평택시 전체가 피해보고 있죠. 신도시는 여러 신도시비해 형편없고 평택시 여기저기 난개발에 제대로 된데가 한곳도 없고 평택시 전체가 그만그만한 어느도의 군단위 정도밖에 안돼보이니 참답답하죠. 고덕신도시가 2기 신도시인데 아직도 몇십년째 절반정도밖에 안된것 같고 선발 주자를 엉망으로 개발하니 누가 평택시 믿고 화양신도시 브레인시티에 입주하나요. 그냥 건물하나 큰거 지워주면 좋아보이나요?미분양 나오죠. 미군이전으로 국가에서 많은 돈을 지원해주었을 텐데 평택시민 모두 불행합니다.주말에 애들
  • 정지원
    정지원 2024-11-22 13:58:57
    신도시로서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입주했지만 불편함을 겪다보니 실망스럽습니다. 도시 이미지에 맞게 빠르고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관련 부서에서 이런 문제들을 더이상 미뤄두지 말고 신속하게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 정혁진
    정혁진 2024-11-22 13:51:46
    평택 공무원은 일 해결은 안하고 맨날 변명 거리만 준비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