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CEO “고성과 조직의 전환 핵심은 ‘리더십’”
2024-04-16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최고경영자(CEO)가 글로벌 빅테크들의 격전지이자 전 세계에서 인공지능(AI)가 가장 치열하게 논의되는 미국 서부지역 출장 일정에 올랐다.
조 CEO는 이번 출장을 통해 산업의 변곡점으로 부상한 AI 영역에서 세계적 수준의 역량을 확보하는 기회를 찾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위한 포트폴리오 전환과 고객경험 혁신의 기폭제로 활용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7억 대 기기와 7000억 시간 데이터가 무기”
LG전자는 조주완 CEO가 일주일여 간 출장을 통해 AI 전문인재 확보, 글로벌 투자자 기업설명회, MS CEO 서밋(Summit) 등을 소화한다고 12일 밝혔다.
조 CEO는 11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서 해외 우수인재 채용프로그램 ‘북미 테크 콘퍼런스’를 주관했다.
이 자리에는 박형세 HE사업본부장(사장)과 은석현 VS사업본부장(부사장)을 비롯해 김병훈 CTO(최고기술책임자, 부사장), 김원범 CHO(최고인사책임자, 부사장) 이석우 북미이노베이션센터장(부사장)과 인공지능연구소 산하 경영진들이 함께했다.
LG전자는 실리콘밸리로 유명한 베이에어리어(Bay Area) 지역을 포함해 시애틀, 로스앤젤레스 등에 있는 빅테크 및 스타트업에서 AI 전문가로 근무 중인 경력자와 북미지역 유수 대학 박사 연구자 50여 명을 초청했다. 이날 회사 비전과 연구개발(R&D) 전략, AI 기술의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 CEO는 “산업 전반에 탈탄소화, 서비스화, 디지털화 등의 변화가 나타나며 AI, 클라우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새로운 가능성이 생겨나고 있다”며 “이러한 가능성은 다양한 핵심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 온 LG전자에 또 다른 기회 영역”이라고 말했다.
앞서 조 CEO는 지난 1일 CES 2024서 발표한 AI 비전 ‘공감지능’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설명을 이어갔다.
그는 “AI는 근본적으로 고객을 배려하고 공감하며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며 더 나은 고객경험을 위해 사용돼야 한다”는 내용이 참석자들의 깊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조 CEO는 “LG전자는 ‘가전 No.1’을 넘어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며 “더 나은 삶과 미래에 대한 낙관을 갖고 담대하게 도전하는 여정에서 이 자리에 계신 분들과 함께 꿈을 리인벤트(Reinvent)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기업가치 재평가 위해 시장·소통 지속
조 CEO는 13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소재 글로벌 유력 기관투자사의 고위급 투자 담당 임원들을 연달아 만나 기업설명회를 주관한다.
조 CEO는 ‘글로벌 선도 가전회사’에 머무르지 않고 B2B(전장, 냉난방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성장, 서비스(구독, webOS 콘텐츠 등) 사업의 수익 기여도, 신사업(로봇, 전기차 충전 등) 청사진 등을 강조하며 AI·플랫폼·서비스 기반의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인식 전환을 이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조 CEO는 이번 기업설명회를 통해 업계 공통 화두인 AI 트렌드 측면에서도 다른 어떤 기업보다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강조할 계획이다.
조 CEO는 “아무리 뛰어난 AI라 할지라도 실질적 가치와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고객 접점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LG전자가 집 안에서부터 차량 및 상업용 공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공간에서 수억대에 달하는 기기들로 확보하고 있는 전 세계 고객들과의 접점은 여타의 글로벌 기업들과 비교할 수 없는 큰 강점이다.
LG전자는 방대한 실시간 생활 데이터와 노하우를 활용해 ‘고객 중심 AI’를 구현하고 수억대 기기를 AI 가속화 플랫폼으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글로벌 AI 우군 확보·신규 비즈니스 기회 발굴
아울러 조 CEO는 14일(현지시간)부터 사흘간 마이크로소프트 본사가 있는 시애틀에서 열리는 ‘MS CEO 서밋’에 참석한다.
MS CEO 서밋은 글로벌 선도 기업 CEO 및 관계자들이 경제 및 경영환경, 산업 트렌드 등을 주제로 교류하는 행사다. 비공개 초청 행사로 진행된다.
LG전자는 내부 역량을 키우고 외부 역량을 빌리거나, 사는 등의 ‘3B 전략’을 기반으로 세계적 수준의 AI 역량 확보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LG전자가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고객 접점과 방대한 양의 고품질 데이터 및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 유력 테크 기업들과의 협업 기회는 향후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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