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 “고객에게 신뢰받는 테크리딩뱅크 되자”

고객 경험 차별화…‘생활 속의 케이뱅크’, ‘혁신 투자 허브 케이뱅크’ 비전 제시
건전성 관리, 상생금융 확대, AI 기술 선도적 도입 통한 테크리더 도약도 주문
신수정 기자 2024-01-04 15:58:26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이 4일 임직원과의 소통 미팅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케이뱅크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이 4일 취임 이후 처음 임직원과 가진 소통 미팅에서 “고객에게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자”라고 강조했다. 또 올해 건전성과 상생금융, 테크 기반 확보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 행장은 이날 거듭 ‘고객’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 ‘생활 속의 케이뱅크’, ‘혁신 투자 허브 케이뱅크’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생활 속의 케이뱅크’는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고객의 니즈와 맥락을 파악,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이벤트를 최적의 시점에 제안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은행이다.

‘혁신 투자의 허브 케이뱅크’는 다양한 제휴를 통해 고객이 주식과 채권, 금, 외환 등 전통적 금융상품은 물론, 가상화폐와 미술품, 리셀, 음원 등을 기반으로 한 조각 투자 같은 상품까지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은행이다.

또 최 행장은 ▲건전성 강화와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한 고객 신뢰 확보 ▲테크 기반의 고객 경험 혁신도 강조했다.

먼저 안전 자산 중심으로 여신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신용평가모델 고도화 등 리스크 시스템을 재정비해 건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저신용 대출에 지속적으로 힘쓰는 동시에 현재 마련 중인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 방안’의 실효성을 높여 상생금융 실천에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테크와 관련해서는 안정적 인프라와 AI기술의 선도적 도입을 통해 테크기업으로 거듭나자고 제안했다. 최 행장은 “새로운 앱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전달해 금융시장의 테크리더가 되자”고 강조했다.

지난해 말 주주총회를 통해 새로 선임된 최 행장은 올해 초 공식 임기를 시작, 오는 2025년 12월31일까지 케이뱅크를 이끌게 됐다. 

최 행장은 1966년생으로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경영대학원 재무관리 석사를 마쳤다. 이후 1992년 하나은행에 입사해 금융업은 물론 삼성SDS, 엑센츄어‧IBM 등 금융 IT 최전선에서 차세대 금융 혁신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추진해왔다.

이어 금융업과 IT업계에서 30여년간 근무하며 급변하는 금융 IT 분야에서 금융 AI, 빅데이터 플랫폼의 클라우드 전환, RPA 도입 등 금융 혁신을 선도하며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디지털금융 성과 노하우를 축적하는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디지털금융과 관련해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신수정 기자 newcrystal@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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