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디스플레이, ‘K-Display 2023’서 OLED 기술력 대거 선봬

삼성디스플레이. 폴더블·슬라이더블 혁신 제품 전시
LG디스플레이. 초대형·중소형·차량용·투명 등 OLED 풀라인업 소개
신종모 기자 2023-08-16 14:35:35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2023년 한국디스플레이 산업 전시회에 참가해 세계가 주목하는 혁신 제품을 대거 선보인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롤러블, 슬라이더블,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용 벤더블 기능이 탑재된 디스플레이 등 CES, MWC 같은 국제 전시회에서 각광받은 혁신 제품들을 선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가 16일부터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K디스플레이 2023’ 부스 내에 마련한 QD-OLED 존. /사진=삼성디스플레이


또한 이색적인 실험으로 삼성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의 방수성, 가벼움, 내구성을 경험할 수 있는 '닥터 OLED의 이상한 실험실'을 오픈해 관람객들에게 신선한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K-Display 2023에서 대화면 IT 기기의 휴대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제품들로 세계 최고 수준의 플렉시블 OLED 기술력을 뽐낸다.

지난 5월 ‘세계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2023’에서 처음으로 공개한 12.4형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여러 형태로 접을 수 있는 폴더블 제품과 한 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화면이 확장되는 슬라이더블 제품들이 대표적이다.

17형 대화면 슬라이더블 디스플레이도 이번 전시회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 제품은 화면을 한 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확장할 수 있는 ‘플렉스 슬라이더블 솔로(Flex Slidable Solo)’와 ‘플렉스 슬라이더블 듀엣(Flex Slidable Duet)’ 두 가지 콘셉트로 평소에는 13형, 14형 태블릿 사이즈로 사용하다 멀티 태스킹이 필요하거나 영화나 게임을 즐길 때 17.3형 사이즈로 화면을 확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안팎으로 두 번 접을 수 있는 ‘S’자형 폴더블, 안으로 두 번 접는 ‘G’자형 폴더블, 접었을 때 13형 펼쳤을 때 17.3형까지 커지는 노트북형 폴더블 등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미래가 될 다양한 시제품들을 선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미래 자동차용 OLED 솔루션 ‘뉴 디지털 콕핏’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디지털화된 미래 자동차의 내부 공간에 맞춰 34형과 15.6형 멀티 스크린 솔루션이다. 특히 운전자석 앞에 위치한 34형 OLED는 화면 좌우가 구부러지는 벤더블(Bendable) 기술을 탑재해 운전자에게 적합한 최적의 시청 거리를 제공한다. 

아울러 체험형 전시 존(Zone)인 ‘닥터OLED의 이상한 실험실’을 마련해 관람객들이 OLED의 장점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게 했다.

삼성 OLED를 탑재한 최신 스마트폰을 어항 속에 넣은 채로 사진을 찍으며 방수 기능을 확인하고 액정표시장치(LCD)와 OLED 패널을 헬륨 풍선에 매달아 비교함으로써 OLED의 가벼운 무게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폴더블 패널을 자동으로 접고 펴는 폴딩 테스트기를 설치해 관람객들의 삼성디스플레이의 폴더블 기술력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게 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오랜 기간 축적해 온 기술력을 재미있는 실험으로 알리고 싶었다”며 “관람객들은 ‘닥터 OLED의 이상한 실험실’을 통해 OLED의 우수성을 자연스럽게 체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 모델들이 1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K디스플레이 2023’ 전시회에서 스타벅스와 협업한 매장용 투명 OLED 콘셉트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디스플레이는 ‘모빌리티’, ‘토털 솔루션’, ‘투명한 미래’ 등 3가지 테마로 부스를 구성했다.

모빌리티에서는 계기판과 센터페시아, 뒷좌석 등 차량 내 곳곳에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자율주행 콘셉트카를 선보이며 모빌리티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대시보드를 가로지르는 ‘34인치 초대형 P-OLED’는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정보를 선명하게 제공해 주행 편의성을 높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센터페시아와 뒷좌석에도 유연한 곡선으로 디자인 차별화가 가능한 P-OLED 기반의 12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차세대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탠덤(Tandem) OLED와 하이엔드 LCD를 아우르는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매출과 수주 확대에 집중해 세계 1등 업체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탠덤 OLED를 플라스틱 기판에 결합한 P-OLED(플라스틱 OLED)는 얇고 가볍고 구부릴 수 있어 디자인 차별화가 가능하며 LCD 대비 소비전력이 60% 적고 무게는 80%나 저감해 전기차 시대에도 최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토털 솔루션에서는 OLED 10년의 기술력을 결집한 혁신 기술 ‘메타(META) 테크놀로지’를 비롯해 초대형과 중소형, 초소형을 아우르는 OLED 풀라인업과 하이엔드 LCD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해 LG디스플레이만의 기술 리더십을 강조했다.

OLED TV 패널은 현존 최대 97인치부터 42인치까지 풀라인업을 한자리에 모았으며 특히 신기술 메타 테크놀로지의 우수성을 체감할 수 있게 했다. 메타 테크놀로지는 유기물의 빛 방출을 극대화하는 ‘초미세 렌즈(MLA, Micro Lens Array)’와 휘도 강화 알고리즘 ‘메타 부스터’를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약 22% 개선하고 OLED 휘도는 물론 시야각의 한계도 뛰어넘은 기술이다.

또한 독보적인 하이엔드 LCD 기술력도 소개했다. 명암비를 높인 광시야각 기술 ‘IPS Black’을 적용한 ‘27인치 4K IPS Black 모니터용 패널’은 실제와 같은 압도적인 선명함과 정확한 컬러를 구현하며 ‘16인치 IPS 게이밍 노트북용 패널’은 480Hz 초고주사율과 넓은 시야각, 낮은 소비전력이 특징이다.

투명한 미래에서는 기존 55인치 투명 OLED에 이어 30인치, 77인치 등 신규 사이즈 제품을 최초로 공개하고 커브드 투명 OLED도 전시하며 라인업 확장 및 폼팩터 진화를 소개했다.

또 세계적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와 협업한 투명 OLED 매장용 콘셉트도 선보였다. 판매원과 고객 사이에 설치된 투명 OLED를 통해 제품 설명, 매장 프로모션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매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LG디스플레이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양산 중인 투명 OLED는 유리처럼 투명하게 화면 뒤쪽을 볼 수 있는 동시에 다양한 정보와 그래픽 효과를 제공해 공간에 새로운 가치를 불어넣는다. 창문이나 벽, 바닥 등 어디든 적용 가능해 한정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리테일, 건축, 모빌리티, 디지털아트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초대형과 중소형, 초소형, 차량용, 투명에 이르는 다양한 OLED 솔루션을 총망라해 LG디스플레이만이 가능한 혁신적 고객경험을 지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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