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포럼 2023] '챗GPT, 생성형 AI가 바꾸는 미래' 포럼 성료
2023-04-18
박성준 상명대학교 교수는 18일 오전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소재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열린 '스마트에프엔 창간 5주년 비전포럼 2023 : 챗GPT, 생성형 AI가 바꾸는 미래'에서 "챗 GPT는 완벽하진 않더라도 완성도 면에선 가히 파격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교수는 "챗 GPT는 방대한 자료들을 핵심만 간단하게 요약하고 더 나아가 그 요약을 부연 설명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라며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완성도는 상당히 높다"고 설명했다.
챗 GPT의 높은 완성도 이유로 박 교수는 "대규모 데이터를 병렬로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이챗 GPT다 보니 단어 간, 혹은 문장 간의 관계성이 상당히 높다"며 "예를 들어, 강아지, 犬(견), Dog, 강아지 이미지 등을 챗 GPT에 보여주면 이에 대한 깊이 있는 기표로 디테일한 설명을 할 수 있는 존재"라고 말했다.이어 "이는 챗 GPT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기 때문에 가능할 수 있었다"며 "챗 GPT가 이 핵심이 진짜 맞는 가에 대한 검증, 현실과 환각의 사이에서의 논리적인 판단력, 아울러 참과 거짓에 대한 걸러내는 이해력이 결국 완거옫 높은 정보력을 제공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박 교수는 "챗 GPT가 완성도는 높지만 완벽하진 않다보니, 정보 오류는 반드시 존재한다"며 "사용할 때 반드시 검증해야 하는 등 조심해야 할 부분은 분명히 있다"고 했다.
일레로 오징어게임 관련 정보를 챗 GPT에 "드라마 등장인물 설명해줘 "리고 물어보면 주연 배우로는 이정재라는 정확한 정보가 나오지만 정확 극 중 이름이 '김서영'이라는 잘못된 정보가 나온다. 이정재의 드라마 속 이름은 '성기훈'이다.
박 교수는 "챗 GPT는 대체적으로 답변에 대한 질이 높으니 완벽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정보오류 등 미세하게 틀린 부분은 반드시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증은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챗 GPT는 앞으로 더욱 정교하게 발전돼가고 있고, 그만큼 정보 오류는 눈에 띄게 줄어들 것"이라며 "더 나아가 챗 GPT는 정보를 알려주는 역할을 넘어 더욱 창조하는 존재로 거듭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