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배터리 공장 설립 발표 하루만에 배터리 결함가능성...전기 픽업트럭 생산중단

F-150라이트닝 전기 픽업트럭 생산,출하 중단...배터리 결함 가능성있어
중국 CATL과의 협업 미시간 공장설립 발표 하루만
박재훈 기자 2023-02-15 13:42:33
[스마트에프엔=박재훈 기자] 미국 자동차 회사 포드가 CATL과의 협업해 미시간 주에 공장을 세우겠다고 발표한지 하루만에 배터리 결함 가능성이 생겨 전기 픽업트럭인 F-150 라이트닝의 생산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고 밝혔다.

포드는 14일(현지시간) 지난주부터 F-150라이트닝을 생산하는 디트로이트 공장이 가동 중단됐다고 밝혔다. 포드 관계자는 “출고전 품질 조사 도중 한 차량에서 잠재적인 배터리 문제가 발견됐다”며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생산과 출하를 중단한다고 말했다.

F-150라이트닝은 미 베스트셀러 픽업트럭인 F-150의 전기차 버전으로 지난해 4월 F-150라생산을 시작했다. 이번 생산·출하 중단으로 포드는 수익성 높은 전기 픽업트럭 시장 확대에 일단 제동이 걸렸다.
포드의 F-150라이트닝 / 사진=연합뉴스


포드는 라이트닝 인기가 높아 주문이 밀린 가운데 주문대기를 맞추기 위해 생산에 박차를 가해왔지만 이번에 배터리 결함 가능성때문에 일단 생산을 멈췄다고 설명했다.

짐 팔리 최고경영자(CEO)는 전기 픽업트럭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이를 통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테슬라를 수년 안에 앞지른다는 것이 목표다.

하지만 목표에 가는 만큼 제품의 품질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제조사는 배터리 결함 및 리콜에 직면할 수 있다. 하지만 배터리 문제는 더욱 우려된다. 

2년 전에는 GM이 배터리 결함으로 인해 쉐보레 볼트 전기차를 리콜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현재 F-150에는 국내 배터리업체인 SK온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한 니켈코발트망간(NCM)배터리가 탑재되어있다. 

앞서 포드는 중국의 CATL사와 협업해 미시간에 35억달러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세우겠다고 지난 13일 발표한 바 있다. 위 공장은 보급형 전기차에 탑재될 저가형 배터리(LFP)를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많은 자동차업체들이 배터리 분야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포드는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박재훈 기자 isk03236@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