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불붙은 AI 대전…MS·구글 연이어 참전

MS, 챗GPT를 적용 인터넷 검색 엔진 '빙' 공개
구글, 블로그 통해 '바드' 개발 발표
황성완 기자 2023-02-09 10:44:35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최근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킴에 따라 전 세계 AI 테크 기업들간의 전쟁이 발발할 예정이다. 앞서, 구글은 챗GPT에 맞설 대항마인 '바드(Bard)' 출시를 공식 발표했고, 마이크로소프트(MS)도 자사의 검색 엔진 '빙(Bing)'과 브라우저인 엣지에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를 장착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AI 검색 '빙' /사진=연합뉴스

제일 먼저 포문을 연 곳은 MS다. MS는 지난 7일(현지시각)미 워싱턴주 레드먼드 본사에서 챗GPT를 적용한 인터넷 검색 엔진 빙을 공개했다. 사용자가 대화 형식으로 원하는 것을 물으면 빙에 탑재된 AI 챗봇이 자세한 답을 해준다. 검색창에서 직접 일일이 찾지 않아도 된다. 큰 화제를 모았던 챗GPT는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어진 질문에 답을 하지만, 빙은 1시간 전 최신 뉴스까지 반영한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최고경영자)는 "AI 기반 검색 엔진 출시는 클라우드(가상서버) 서비스가 나오기 시작하던 2007~2008년 이후 가장 큰 사건"이라며 "AI 기술은 우리가 알고 있는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 범주를 재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 새 사옥 베이뷰 캠퍼스 /사진=연합뉴스

구글 역시 이러한 AI 대전에 참전 의사를 밝히듯 지난 6일(현지시간) 챗GPT에 맞서는 AI 챗봇 바드를 공개했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회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대화형 AI 서비스 바드가 신뢰할만한 테스터들에게 개방될 것"이라며 "향후 수 주안에 일반인들을 위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현지 매체를 통해 구글이 챗GPT와 경쟁할 AI 챗봇을 조만간 출시할 것이라고 전해졌지만, 공식 발표한 것은 처음이다.

구글의 바드는 초거대 언어 모델인 LaMDA(Language Model for Dialogue Applications)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람다는 1370억개에 달하는 매개 변수로 학습한 인공지능으로 30억개에 달하는 문서 11억개에 달하는 대화를 익힌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이 공개한 바에 따르면, 바드는 어프렌티스 바드(Apprentice Bard)라는 이름으로 명명됐다. 견습 시인이라는 뜻으로 앞으로 다양한 채팅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챗봇처럼 검색창에 입력하면 해당 내용을 볼 수 있는 구조다. 피차이 CEO는 "바드를 활용할 경우, 나사의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에 대한 구조를 9세 어린이에게 설명하는 것처럼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드의 응답이 실제 정보의 품질과 안전성, 근거에 대한 높은 기준을 충족하도록 외부 피드백을 자체 내부 테스트와 결합할 것"이라며 "우리는 바드의 품질과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이 테스트 단계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바드는 전 세계 지식의 넒이와 우리 AI의 지능과 창의성을 결합하고자 한다"며 "바드는 웹의 정보를 바탕으로 가장 최신의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구글의 바드 출시 발표는 지난해 11월 챗GPT가 공개된 지 3개월 만이다. 챗GPT가 큰 인기를 끌면서 '이제 구글의 시대는 끝났다'는 평가가 나오는 등 구글은 비상이 걸렸다. 이에 심각한 위기 경고를 뜻하는 코드 레드(code red)를 발령했다.

이렇듯 주요 AI 테크 기업들이 전쟁을 시작함에 따라 다른 기업들도 AI 챗봇을 출시할 예정이다. 중국 최대 검색 업체 바이두도 "챗GPT와 유사한 AI 챗봇을 3월에 출시할 것"이라고 의사를 표했다. 러시아의 얀덱스도 챗봇 ‘YaLM 2.0′ 개발에 나섰다. 한국 업체들도 글로벌 AI 전쟁에 참전하고 있다. 네이버는 한국판 챗GPT인 ‘서치GPT’를 상반기 출시할 계획이고, 카카오는 자체 개발한 ‘KoGPT’를 접목한 대화형 AI를 올해 안에 선보일 예정이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