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스마트에프엔

검색

사회일반

[김형일의 입시컨설팅](47)수시컨설팅_면접대비

2022-09-19 13:07:28

center
김형일 거인의어깨 대표
<‘김형일의 입시컨설팅’은 대한민국 교육 1번지 대치동에서 22년째 입시컨설팅 전문기관으로 유명한 ‘거인의어깨’ 김형일대표가 올해 전국의 수험생 및 그 학부모님들을 위한 올바른 입시 지원전략 방향을 제시하고자 스마트에프엔에 연재하는 입시칼럼입니다.>


9월 13일(화)부터 17일(토)까지 진행한 올해 2023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마무리된 이 시점에서 수시 대학별고사 중 하나인 면접고사가 있는 전형에 지원한 수험생들은 이 면접고사 대비하는 것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대학에서는 면접을 통해 서류만으로 알 수 없는 수험생의 가치관, 적성, 잠재적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려 합니다. 전년도부터 나타난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하여 비대면 면접을 활용하는 대학들도 여전히 있으나 올해는 대면 면접을 원하는 대학들이 상당히 많다.

면접고사는 각 대학별로, 전형별로 다양한 형태가 있어서 지원대학의 수시요강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대학, 학과에 따라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실기위주전형에서도 면접고사가 이뤄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면접고사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주로 실시되나 요즈음에는 면접 없이 서류 100%로만 합격자를 선발하는 전형들도 서울소재 상위권 대학들에 많이 있으니 지원대학별로 체크해보아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 면접고사를 치루는 주요대학으로는 ‘이화여대(고교추천), 서울교대(학교장추천), 명지대(교과면접), 삼육대(일반), 가천대(지역균형)’ 등이 있지만 대부분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면접고사를 치루는 경우가 많다.

보통 서울소재 대학들의 학생부종합전형의 기본패턴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등과 같이 ‘서류 100%’로 선발하는 대학들도 있지만 아직도 대부분은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심사를 통해 일정 배수의 학생을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함께 면접고사가 이루어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는 형태가 여전히 많이 있다.

◇면접고사 출제 경향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서류 및 역량에 대하여 추가적인 확인 및 평가를 위하여 면접을 실시하고 있는데, 면접고사 출제유형은 대학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크게 ‘서류 기반 면접’과 ‘제시문 기반 면접’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교대에서는 집단면접으로 토론이나 토의를 활용하고, 의대에서는 상황제시형 다중 미니면접을 진행하기도 한다. 전년도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임시로 온라인 면접 등으로 운영한 예도 있었으니 지원 대학별, 계열별, 전형별로 조금씩 다른 면접유형에 대해서 미리 확인하고 준비해야 한다.


‘서류 기반 면접’에서는 주로 서류 내용의 진위를 확인하고, 전공에 대한 소양, 인성 및 가치관 등을 평가하는 이른바 ‘서류 확인 면접’을 실시한다.

‘제시문 기반 면접’에서는 제시문을 이용하거나 질의응답을 통한 사고력을 측정하려는 면접유형을 말한다.

‘서류 기반 면접’ 외에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실시하는 서울소재 대학들도 있으니 지원 대학별로 꼼꼼히 살피고 준비를 해야 한다.

◇면접고사의 대비방법

1. 서류 기반 면접

(1) 서류 기반 면접은 제출한 서류들의 진위여부 확인이 주목적이며, 일반적으로 면접위원 2~3인에 의한 개별면접의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2) 수험생들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때문에 제출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꼼꼼한 점검이 필요하며, 학생부에 있는 기록된 내용, 반복적 부분, 전공과 관련된 경험, 리더십이 내포된 인성 등의 질문에 반드시 대비해야 한다.

(3) 경험한 사실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단순한 소개 보다는 배우고 느낀 점을 구성해 대답하는 연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4) 자기소개서에 기록된 자신의 역량을 드러나도록 작성한 기록들은 면접을 통해 진정성을 확인하게 된다.

(5) 자기소개서에 기록된 내용에 대한 학생부의 근거를 기반으로 학생부에 기록되지 않은 자신만의 생각을 나타낼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2. 제시문 기반 면접

(1) 제시문 기반 면접은 평소 학교 수업시간에 충실히 참여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전공과 연관된 내용이 있다면 이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2) 각 대학은 홈페이지에 기출면접문제들을 공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년도 기출 면접문제들을 확인하고,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3) 시사적인 질문은 주로 지원자의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해 주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회적 현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더불어 고교생활 중 터득한 교과, 비교과적 지식을 덧붙여 깊이 있는 답변을 한다면 큰 점수를 얻을 것이다.

(4) 면접고사 한두 달 전후에 크게 이슈가 된 현안들을 정리해서 답변을 준비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3. 토론면접

(1) 일부 교육대학 및 의학계열이나 일부 대학에서 활용하고 있는 면접형태이다. 특히, 교육대학은 모집단위 특성상 대부분 전형에서 인・적성면접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의 면접을 시행하고 있다.

(2) 토론면접은 개별면접과는 다르게 여러 지원자가 하나의 면접장에서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답변의 내용과 함께 진행과정에서 적극성, 주도성, 배려심 등 정의적 특성도 관찰되니 자칫 토론을 주도하고 싶은 생각에 다른 지원자를 무시하려는 태도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3) 일부 대학에서는 개인별 토론 시간을 제한하고 있어서 제한된 시간 내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4. 다중 미니면접

(1) 사람의 생명을 다루게 되는 의사의 직업적 특성으로 인해 여러 상황에서 빠른 판단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상황면접(MMI)을 시행하기도 한다.

(2) 10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5~7개 상황(면접장)을 구성하여 지원자가 이동하며 면접을 진행하게 되며, 이를 통해 의학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인성, 상황판단 능력, 소통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글/거인의어깨 김형일대표 >

리스트
[영상]현대차 2022 영동대로 카운트다운
[영상]넥슨 '카트라이더' 겨울 업데이트 티저 영상 공개
[영상]넥슨 'DNF DUEL' 신규 플레이 영상
[영상]넥슨 '던파 모바일' 공식 애니메이션 영상
[영상]컴투스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시네마틱 영상 공개
[영상]리니지W 정규 OST '피로 맺어진 세계'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