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참사 원인규명 열쇠 '엔진'…둔덕 흙더미에 파묻혀
2025-01-03
정부가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해 국적 항공사의 안전강화 대책을 일제히 점검한다.
3일 정부와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이날 오전 국적항공사 11곳과 긴급안전대책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제주항공은 물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11곳 항공사의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이들 항공사가 자체적으로 수립한 안전강화 대책을 점검했다. 이번 사고 이후 국토부가 각 항공사에 내린 특별안전 강화 지시의 후속 조치다.
중수본은 각 항공사의 안전강화 대책과 이행 실태에 따라 특별 점검을 실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사고기종인 B737-800 총 101대를 운용하는 국내 항공사 6곳에 대한 점검 기간을 오는 10일까지 연장했다. 이를 통해 사고 원인으로 추정되는 엔진과 랜딩기어의 고장 기록을 들여다 보는 것은 물론 정비시간 준수와 적절한 정비부품을 사용했는지 등 사고기와 동일 기종의 운용실태를 전방위적으로 들여다볼 방침이다.
국내에서 자료 추출이 어려워진 블랙박스 비행기록장치(FDR)은 다음주 중 미국으로 이송돼 합동분석에 나선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조사관 2명이 FDR을 가지고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와 함께 복원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는 안전한 이송 방안을 강구하고 통관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FDR 등 블랙박스 분석은 통상 3개월이 걸리지만 미국에서 커넥터 분실에 대한 대안을 찾아야하는 이번 사고에서는 분석 시간이 다소 길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블랙박스 분석이 끝나도 자료 수집, 청문회 등을 거쳐야 해 조사 마무리까지는 최소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하 기자 rlaehdgk@smartfn.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