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도생’ 삼성·LG전자, 신사업 확장 위해 M&A 속도
2024-03-28
숙명의 가전 라이벌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다음 달 6일(현지시간)부터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국제가전박람회 (IFA 2024)’에서 인공지능(AI) 기반의 기술을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더 편리하고 고도화된 ‘삼성 푸드’ 서비스를, LG전자는 업계 최초로 허브에 생성형 AI 탑재한 AI홈 허브 ‘LG 씽큐 온(LG ThinQ ON)’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 푸드 플러스 등 신규 서비스 선봬
삼성 푸드는 지난 ‘IFA 2023’에서 첫 선보인 모바일 앱 서비스다. 가전을 비롯한 모바일, TV 등 다양한 삼성 제품과 연계해 사용할 수 있는 푸드 전문 플랫폼이다.
올해 론칭 1주년을 맞은 삼성 푸드는 104개국에 8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사용자 수는 7월 기준 600만 명을 넘어섰다.
삼성 푸드는 식재료 관리, 레시피 제공, 주방 가전과 연계한 조리 등으로 식생활 관련한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맞춤형 식단·건강 관리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서비스인 ‘삼성 푸드 플러스(Samsung Food+)’도 소개한다.
삼성 푸드 플러스는 모바일로 식재료 사진을 찍으면 앱에 식재료 등록이 바로 가능한 서비스가 신규 도입됐다.
‘비전(Vision) AI’ 기술로 사진 속 식재료도 한 번에 인식할 수 있다. 식재료 종류를 빠르게 인식할 뿐 아니라 하나의 사진 속 여러 개의 식재료를 동시에 인식할 수 있어 일일이 촬영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줄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용자가 장을 보고 난 후 식재료를 삼성 푸드 모바일 앱에서 촬영만 하면 자동으로 푸드 리스트에 저장해 관리할 수 있어 식재료 관리가 한층 편리해졌다”며 “레시피 추천도 사용자가 가진 식재료를 기반으로, 보관 기한이 임박한 식재료부터 우선 활용하는 식단을 플래너에 반영해 줘 식재료를 낭비를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AI 맞춤형 레시피·빅스비 음성 명령
삼성 푸드 플러스는 사용자의 신체·나이·운동 정보 등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섭취 목표량 설정, 일주일 식단, 맞춤형 레시피, 영양 섭취 진척도 관리, 5대 영양소 섭취 트렌드 분석 등을 제공하며 한층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건강 관리를 돕는다.
이외에도 일주일 단위의 5대 영양소 섭취량, 섭취 트렌드, 종합 평가 결과가 포함된 대시보드로 진척 현황을 상세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삼성 푸드 플러스에는 사용자의 건강 목표, 식습관, 취향, 요리 난이도에 맞춰 레시피를 개인화하는 ‘AI로 맞춤화하기’ 기능도 추가됐다.
아울러 레시피를 오븐이나 인덕션으로 전송해 메뉴에 맞는 조리값을 자동 설정해 줄 뿐 아니라 ‘빅스비(Bixby)’ 음성명령으로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요리가 가능하다.
기존 삼성 푸드 사용자의 경우에도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레시피를 추천한다. 원하는 식재료 기반의 레시피 검색, 레시피별 영양성분·건강지수 등 다양한 푸드 기능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부사장은 “앞으로도 가전기기와 소프트웨어의 긴밀한 연결을 통해 더욱 간편하고 즐거운 식생활을 누리실 수 있도록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해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외에도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올인원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 등을 전시한다.
LG 씽큐 온, 가전·IoT 기기 24시간 연결
LG전자는 가전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를 탑재한 공감지능(AI)홈 허브 ‘LG 씽큐 온’을 공개한다.
LG AI홈의 허브인 씽큐 온은 집 안 가전과 사물인터넷(IoT) 기기들을 하루 24시간 내내 항상 연결 상태로 유지하는 핵심 디바이스다.
생성형 AI가 적용된 씽큐 온은 집 안 환경, 가전과 기기들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다가 고객과 대화하면서 상황을 판단해 각종 기기를 최적 상태로 제어하는 것이 특징이다.
AI홈의 ‘두뇌’ 역할을 하는 LG 씽큐 온은 생성형 AI가 탑재돼 고객과 일상 언어로 대화할 수 있다. 과거의 음성인식 스피커가 질문에 단답형의 단순한 답과 정해진 명령을 이행하는 수준과 대비된다.
씽큐 온은 고객이 ‘공청기 조용하게’와 같이 일상적인 표현을 써도 뜻을 이해하고 적절한 기능을 매칭해 풍량을 낮춰 동작한다. 또 친구와 대화하듯 문맥을 이해하며 연속 대화를 자연스럽게 지원하고 제품 정보, 사용 팁, 오류 해결방법 등도 쉽게 답변해 준다.
고객은 씽큐 온과 자연스럽게 음성으로 대화하면 된다. 나머지는 AI가 판단해 기기와 서비스를 제어한다.
매터 인증 받아 와이파이·쓰레드 등 지원
LG 씽큐 온은 생성형 AI와 함께 AI홈 허브의 필수 요소인 폭넓은 연결성도 갖췄다. 이 제품은 개방형 스마트홈 연동 표준인 매터(Matter) 인증을 받았다. 와이파이(Wi-Fi), 쓰레드(Thread) 등 다양한 연결 방식을 지원하는 매터 표준을 통해 손쉽게 국내외 가전과 IoT 기기를 연결한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7월 인수한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Athom)’의 광범위한 개방형 생태계와 IoT 기기 연결성을 씽큐 온에 통합한 바 있다.
앳홈은 현재 5만여 종의 가전 및 IoT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앳홈의 호미 앱스토어에는 필립스, 아카라 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제어하는 애플리케이션이 1000여 개 등록돼 있다. 앳홈이 구축한 오픈 플랫폼에서 전 세계 개발자들이 활발히 활동하며 허브와 연결되는 브랜드 및 기기의 종류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씽큐 온에는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고성능 AI칩 DQ-X가 적용돼 다양한 스마트홈 기기와 연결하고 고성능 연산 기능을 지원하며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LG전자는 씽큐 온에 자체 데이터 보안시스템인 ‘LG 쉴드(LG Shield)’를 적용해 고객 정보를 철저히 보호한다. LG 쉴드는 제품과 데이터를 안전한 상태로 보호하는 LG전자의 보안 시스템이다. 주요 데이터를 암호화한 뒤 분리된 공간에 안전하게 저장하고, 외부에서 작동 코드를 해킹하거나 변조하지 못하도록 보호한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은 “복잡하고 어려운 기존 스마트홈의 한계를 넘어 친구처럼 대화하면 알아서 케어해주는 씽큐 온을 통해 누구나 쉽게 AI홈과 공감지능의 편리함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LG전자는 전시 기간 ‘LG 로보킹 AI 올인원’, ‘코드제로 A9X 올인원 타워 콤비’, ‘써마브이 R290 모노블럭’ 등을 선보인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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