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비상걸린 여행 업계...티몬·위메프, 결국 기업회생 신청
2024-07-30
정부는 티몬·위메프 사태와 관련해 추가대응 방안 및 제도개선책을 내놓겠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오전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티몬·위메프 사태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진행했다. 회의에서는 지난달 29일 발표한 대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했다.
현재까지 금융감독원이 파악한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는 지난달 25일 2134억에서 지난달 31일 2745억원으로 약 600억원 가량 불어났다.
아직 파악하지 못한 6~7월 거래분까지 예측하면 피해금액은 3배 이상 뛸 것으로 보인다. 현재(2645억원)보다 3배 많은 8000억원을 훌쩍 웃돌면서 1조원에 육박할 수 있다. 이에 정부는 총 5600억원의 유동성도 신속히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르면 다음주부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긴급경영안정자금 및 신용보증기금·기업은행 협약프로그램의 지원신청을 받는다. 정부는 피해자 환불처리와 관련, 티몬·위메프에서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로 일반물품 배송 정보를 전달하면서 환불처리를 위한 물품·용역 확인 작업이 가속화 됐다고 전했다.
소비자들은 티몬·위메프 대신, 카드사·PG사에 직접 카드결제 취소·환불을 신청할 수 있다.
정부는 상품권·공연업계, 농식품 판매업체, 휴대전화 소액결제 등에 대해서도 미정산 현황을 점검하고, 필요시 소비자·판매자 지원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추가 대응 방안 및 제도개선 방향'을 조만간 마련해 발표한다.
판매사 정산대금을 쌈짓돈처럼 굴릴 수 없도록 에스크로(결제대금예치)를 전면 도입하고 판매대금 정산주기를 단축하는 방안이 유력한 개선책으로 꼽힌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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