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에 정부 5600억원 긴금 자금 지원
2024-07-29
티메프 사건에 대해 침묵했던 구영배 큐텐 대표가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29일 구영배 대표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먼저 이번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고객님들과 관계되신 모든 파트너사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라며 입장 표명이 늦어진 점에 대해 사과했다.
구 대표는 "티몬·위메프 고객 피해 규모는 여행상품을 중심으로 500억원 내외로 추산한다"며 "지속해서 환불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며 큐텐은 양사에 대한 피해회복용 자금 지원을 위해 긴급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구 대표는 "판매자(파트너사) 피해 규모는 여러 변수 요인으로 인해 정확한 추산이 어렵지만, 기존 정산 지원 시스템을 신속히 복원하지 못하면 판매자 피해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며 "파트너사에 대한 지연이자 지급과 판매수수료 감면 등의 셀러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파트너사 및 금융권 등 관계 기관과의 소통 및 협조 요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큐텐이 티몬·위메프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그룹 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양사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큐텐은 현재 그룹 차원에서 펀딩과 인수.합병(M&A)를 추진 중이다. 전략상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못하는 점은 널리 이해해 달라"고 설명했다.
아울러러 본인이 보유한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이번 사태 수습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구 대표는 "금번 사태가 수습되면, 큐텐은 그룹 차원의 사업구조 조정과 경영시스템 혁신에도 나서겠다"며 "계열사간 합병을 통한 비용구조 개선, 수익성 중심의 사업구조 전환, 파트너사 조합을 통한 경영과 이사회 직접 참여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그는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죄드리며, 고객과 파트너사, 그리고 관계자분들의 피해 보상에 끝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겠다"며 입장문을 마무리지었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