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 아웃도어·스포츠 각축장 ‘ISPO’서 기술력 알리며 주목
2023-12-13
중국 e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올해 한국 시장에서 가장 크게 성장한 애플리케이션(앱)인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이즈앱)는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올 한 해 한국인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로 월평균 371만 명이 늘어났으며 알리익스프레스의 지난 달 월평균 사용자수는 707만명을 기록했다.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핀둬둬 자회사인 '테무'의 경우 올해 한국 시장에 진출해 월평균 사용자 354만명을 확보하며 증가폭 2위에 올랐고 이 두개의 앱의 월평균 사용자 증가폭은 총 725만명에 달했다.
이로인해 일각에서는 국내 온라인 쇼핑업계가 위축될 경우 온라인 쇼핑몰에 입주한 소상공인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의 시각이 나오고 있다.
이들 앱에 이어 토스(349만 명), NH올원뱅크(322만 명), 무신사(191만 명), 하이클래스(182만 명), 올리브영(179만 명), 네이버파파고(170만 명), 올웨이즈(170만 명), 인스타그램(162만 명) 순으로 증가폭이 많았다.
한편, 올해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월평균 4799만 명이 사용했다. 미국계 유튜브가 4617만 명으로 카카오톡을 바짝 뒤쫓았고 네이버가 4309만 명으로 4000만 명대를 기록했다.
이밖에 쿠팡(2908만 명), 네이버지도(2500만 명), 인스타그램(2185만명), 배달의민족(1986만 명), 밴드(1924만 명), 당근(1914만 명), 토스(1809만 명) 순이다.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월평균 사용시간이 998억 분이었다. 유튜브는 작년 대비 월평균 사용시간이 101억 분 증가하며 압도적인 증가 폭을 보였다.
그 뒤는 카카오톡(340억 분), 네이버(226억 분), 인스타그램(158억 분), 틱톡(75억 분), 네이버웹툰(51억 분), 캐시워크(48.8억 분), 넷플릭스(48.6억 분), 티맵(47.6억 분), X(44억 분) 순이었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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