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다는 하이브리드?…반짝 수요 승자는 토요타
2023-12-11
토요타코리아가 5번째 전동화 모델인 ‘5세대 프리우스’를 13일 공식 출시하고 전국 토요타 공식 딜러 전시장에서 판매에 들어간다.
라틴어로 ‘선구자’라는 의미의 프리우스는 1997년 세계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프리우스는 출시 이후 약 26년 동안 뛰어난 연비를 갖춘 차세대 친환경 차량으로 전세계적으로 누적 약 590만대 이상 판매됐다.
프리우스는 이번 5세대 모델을 통해 하이브리드의 매력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이브리드 리본’을 콘셉트로,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매력적인 퍼포먼스를 갖춘 역동적인 패키지로 개발됐다.
이전 세대 프리우스의 시그니처인 모노폼 실루엣이 적용된 5세대 프리우스는 ▲2세대 TNGA 플랫폼의 낮은 무게중심 ▲대구경 19인치 휠(하이브리드 X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트림 한정)등을 통해 더욱 스타일리시한 비율로 재탄생했다. 후면 디자인은 좌우 수평으로 뻗은 리어 콤비네이션 테일 램프가 적용되어 보다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선사한다.
인테리어는 운전에 쉽게 집중할 수 있는 구조인 ‘아일랜드 아키텍처’ 콘셉트가 적용돼 넓은 실내 공간을 구현하고자 했으며 이로 인해 운전자가 직관적인 차량 조작과 운전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톱 마운트 계기판은 스티어링 휠 위쪽에 배치되어 주행 중 운전자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전방으로 향하게 하면서 주행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번에 출시되는 5세대 프리우스에는 2.0리터 하이브리드(HEV)와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두 가지 타입의 파워트레인이 탑재되었다. 2.0리터 하이브리드에는 최신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채택되어 시스템 총 출력이 196마력에 달하며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20.9km/L를 실현해 다이내믹한 주행경험과 우수한 연비를 선사한다.
또한 토요타 최초의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이전 세대 대비 향상된 가속력과 정숙성을 제공한다. 2.0리터 엔진과 고출력 구동을 위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조합으로 시스템 총 출력 223마력의 퍼포먼스와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19.4km/L의 효율성을 제공한다.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3.6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EV모드’로 주행 시 복합기준 최대 64km까지 배터리로만 주행이 가능하다.
총 7종의 외관 컬러와 4개의 트림으로 선보이는 5세대 프리우스는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두 타입의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다. 권장소비자가격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LE 3,990만원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XLE 4,37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E 4,63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4,990만원이다. (개별소비세 5%기준)
강대환 토요타코리아 상무는 “5세대 프리우스는 감성을 자극하는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가슴을 두근대게 하는 드라이빙 퍼포먼스 통해 선택지가 많지 않은 콤팩트 전동화 모델 시장에서 새로운 선택지로써 고객의 니즈를 채울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한다”라며, “토요타는 이번 5세대 프리우스를 통해 토요타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감성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며 토요타 전동화 라인업의 매력을 더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재훈 기자 isk03236@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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