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업황 악화...삼성전자, 가전·전장 힘준다

초프리미엄 TV 출시…Neo QLED·OLED 라인업 확대
전기차 시장 확대 전망…하만 앞세워 전장 사업 강화
신종모 기자 2023-07-26 10:31:12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삼성전자가 하반기 실적 일부 개선을 위해 프리미엄 가전과 전장에 힘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주력사업인 반도체 업황 악화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부진 영향으로 2분기 연속 최악의 실적을 기록함에 따라 이를 만회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연합뉴스


2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하반기부터 반도체 수요가 일부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반도체 사업 외에도 프리미엄 가전 사업 경쟁력 강화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 

TV와 가전 사업에서는 TV 신모델과 프리미엄 중심 판매 확대 등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23일 89형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모델을 국내 시장에 출시하며 초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

앞서 지난 4월 중국에 처음 출시한 89형 마이크로 LED는 압도적인 화질로 궁극의 스크린 경험을 제공하는 초프리미엄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89형 모델을 시작으로 76, 101, 114형까지 마이크로 LED 라인업을 확대해 소비자의 초프리미엄 TV 선택지를 넓히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초격차를 유지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TV 시장은 1분기 경기침체와 계절적 비수기 진입 등의 영향으로 수요가 주춤했으나 2분기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회복되는 추세다. 

삼성전자가 지난 1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32.1%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경쟁사를 큰 격차로 따돌리고 1위를 수성한 바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옴디아가 최근 발표한 1분기 글로벌 TV 시장 데이터에서 삼성전자는 네오(Neo)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 초대형 제품들을 앞세워 금액 기준 32.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글로벌로 성장이 점차 확대되는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삼성은 38.8%의 금액 점유율을 차지했다. 프리미엄 TV 최대 시장인 북미와 유럽에서도 각각 52.6%와 60.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80형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는 98형 신제품을 앞세워 43.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독보적 1위를 유지했다. 

삼성이 주도하고 있는 QLED 시장의 경우 지난해 1분기 대비 13% 증가한 373만 대가 판매되며 전체 TV 시장의 8.0%를 점유했다. 이 중 삼성전자는 215만대의 QLED를 판매하며 전체 QLED 시장의 57.5%를 차지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Neo QLED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중심 판매 전략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수요 만족을 위해 마이크로 LED와 OLED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동시에 제품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친환경 경영 기조를 강화하고 스크린과 다양한 제품들을 연계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BESPOKE) 인피니트 라인 등 신제품을 출시해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비용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싱스 기반의 초연결 경험으로 시장을 선도하면서 비스포크를 중심으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간거래(B2B)와 온라인 채널 판매를 확대하며 매출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연합뉴스


‘하만’ 중심으로 전장 사업 강화

삼성전자는 대부분 사업이 실적 악화를 나타냈으나 전장 사업을 주력하는 하만은 지난해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하만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8805억원으로 전년 대비 46.7%가 증가했다. 매출은 13조 2100억원으로 31.6% 늘었다.  

하만은 오디오 사업의 경우 차별화된 제품과 브랜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매출을 확대한다. 전장 사업의 경우 디지털콕핏과 카오디오 중심으로 수주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전자장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오는 2028년 세계 전장 시장 규모는 9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집중할 계획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지난 10일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삼성전자 북미 반도체연구소에서 머스크 CEO와 만나 미래 첨단산업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삼성전자는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 반도체 생산 경험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카메라와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모빌아이’의 고성능 반도체 위탁 생산 주문을 수주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전장 반도체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워가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과 테슬라는 그동안 완전자율주행 반도체 공동 개발을 비롯해 차세대 IT 기술 개발을 위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번 면담을 계기로 삼성의 전장용 시스템반도체 영토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3)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이매리
    이매리 2023-07-26 19:06:19
    언론징벌당해봐 이매리공익신고제보자 무고죄처벌받아라
    삼성연세대비리십년이다 삼성방통위김만배들 검찰조사받아라 강상현개세대교수 2019년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먼저다 위증죄다 십년무고죄처벌받아라 공익신고2년이내다
    부산지검 진정 327호 중앙지검 진정 989호 무고죄다
    김병철판사님 모두 엄벌해주세요❤모두 벌금많이내라❤
    이권카르텔이다❤ 무고죄처벌받아라 형사조정실 날짜잡아라 배상명령제도도 가능하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일억이상
    입금시켜라. 최대배상해라. 정정보도먼저다.
  • 이매리
    이매리 2023-07-26 16:32:32
    형사조정실 날짜잡아라 배상명령제도도 가능하다
    언론법조인들 반부패사건이다 불이익조치벌금내라.
    공익신고2년이내다 이매리 정정보도안했지? 언론징벌 당해봐
  • 이매리
    이매리 2023-07-26 16:26:52
    삼성연세대비리십년이다 삼성방통위김만배들 검찰조사 받아라 공익신고2년이내다 공익신고제보자 이매리를 십년무고하고 이차가해하고 신체적정신적금전적피해를 무시합니다
    정정보도안했지? 십년임금손실과 핌스치료와 침치료 어깨내시경수술비용 내놔라. 삼성카드론대출미쳤냐? 너네들이익만위한거였지 김병철판사님 엄벌해주세요❤ 벌금많이내라❤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정산입금먼저다 최대배상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