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플레이션 현실화"'…9일부터 원유값 가격협상

홍선혜 기자 2023-06-05 14:02:24
[스마트에프엔=홍선혜 기자] 올해 우유 원유가격을 정하기 위해 낙농가와 유업계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낙농진흥회는 오는 9일 소위원회를 연다고 5일 밝혔다.

사룟값 인상 등으로 최근 낙농가의 생산비가 상승했고 원유 가격 인상은 기정사실이 됐다. 생산비는 원유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원유 가격 인상은 현재 불가피한 상황이다.

다만 농식품부가 낙농제도를 개편해 올해부터는 원유 가격 인상에 생산비뿐 아니라 시장 상황도 반영하게 해 인상 폭을 하향했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우유를 고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실제 올해 경우 원유 L당 69∼104원 범위에서 가격 인상을 논의하는데, 제도 개편 전(L당 104∼127원)과 비교하면 상승 폭이 제한됐다.

낙농진흥회 원유 가격 협상 소위원회는 통계청의 우유 생산비 발표일의 다음 달 1일부터 한 달간 운영되고, 소위원회가 가격을 정하면 낙농진흥회 이사회 의결을 거쳐 그해 8월 1일부터 인상분을 반영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절차가 일정대로 진행될지는 현재로선 명확한 답을 듣긴 어렵다.

지난해로 예를 들면 우유 가격 협상이 낙농제도 개편과 맞물리면서 낙농가와 유업계의 이견으로 인해 9월 중순에나 첫 회의가 열려 10월 16일부터 원유 가격 인상분이 반영됐다.

일각에서는 우유 원유 가격이 오르면서 우유가 들어가는 아이스크림, 빵 등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밀크플레이션'을 낳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원유 가격이 오르면 이를 주재료로 쓰는 우유 제품 가격이 전부 오르게 된다.

작년에는 원유 기본 가격이 L당 49원 인상되자 각 유업체는 흰 우유 제품 가격을 10% 안팎으로 올렸으며 이후 아이스크림 가격도 10∼20%대로 인상됐다.

커피 전문점 등에서도 우유가 들어가는 제품 가격도 오를 수 있다.

마시는 우유 가격이 L당 180원 올랐을 때 카페라떼 가격 인상 요인은 1잔에 53∼56원 수준인 것으로 추정된다.

농식품부는 다만 국내의 경우 빵류, 과자류 등의 원료 중 우유의 비율은 각각 5%, 1% 수준인 만큼 이런 가공식품에서는 원유 가격 인상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