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고강도 ‘쇄신’ 전략…4대 그룹에 통할까?

전경련, 지난 18일 ‘한국경제인협회’로 다시 출발
4대 그룹 “전경련 재가입…명분 필요”
신종모 기자 2023-05-23 10:39:18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한국경제인협회’로 다시 이름을 바꾸고 새롭게 출발한다. 이는 초심으로 돌아가는 전략으로 쇄신을 꾀하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다만 삼성·SK·현대차·LG 등 4대 그룹이 재가입하지 않고 있어 경제계 대변 단체로서의 입지는 약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경련은 지난 18일 일부 주요 언론사만 참여할 수 있는 기자간담회를 열어 명칭 변경을 비롯해 권력의 부당한 압력 차단, 회장단 확대, 싱크탱크형 경제단체로의 전환 등의 혁신안을 발표했다. 

김병준 전경련 미래발전위원장 겸 회장직무대행이 지난 2월 23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전경련


전경련은 정치권력 유착 가능성을 차단하고자 내부 윤리 시스템을 갖추는 등 혁신안을 대거 포함했다. 

세부적으로 정치·행정권력 등의 부당한 압력을 단호히 배격,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 확산에 진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대·중소 상생 선도, 혁신주도 경제 및 일자리 창출 선도 등이다.

특히 전경련은 산하 경제·기업 연구기관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을 흡수 통합해 조사·연구 기능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 11개사(그룹)로 구성된 회장단도 포털 등 정보기술(IT)을 비롯한 신산업, 젊은 세대 등 다양한 분야와 계층을 아우르는 기업인들을 새로 영입하기로 했다. 

업종·현안별로 회원사들이 주도적 역할을 하는 각종 위원회를 구성한다. 각종 현안에 대한 정책 건의 등도 위원회를 중심으로 회원사들의 입장을 반영해 진행한다.

의사결정 과정에 회원사들의 의견과 이해관계를 반영한다. 미국 인플레이션 방지법(IRA), 동반상생 등 업종·현안별 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각종 현안 관련 정책 건의 등도 위원회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외에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등 기업의 사회적 기여 활동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또 주요 기업인들과 젊은 세대 간 소통의 장을 만들어 시장경제 교육에도 나설 방침이다. 

전경련은 과거 숱한 논란의 중심에 서며 위상이 크게 추락해 현재까지 개선되지 못한 상황이다. 전경련은 지난 2016년 불거진 국정농단 사태에서 K스포츠와 미르재단을 위한 후원금을 모금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 여파로 4대 그룹이 탈퇴하는 등 내홍을 겪었다. 4대 그룹이 탈퇴하면서 회비 수입이 70% 이상 줄어들면서 경영의 어려움도 발생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의 경제인 초청 행사 등에서 패싱을 당하기도 했다. 

이에 전경련은 지난 2월 24일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을 미래발전위원장 겸 회장 직무대행으로 추대했다. 

김병준 직무대행은 전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전경련이 다시 국민의 사랑을 얻어야 한다면 그 첫걸음은 국민 소통이고 지름길 역시 소통일 것”이라며 “정치적 경력을 부정하거나 부끄러워하지는 않으며 이것을 두고 정경유착이라고 하면 저는 유착 고리를 끊으려고 온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여러 가지 노력을 할 것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전경련의 위상과 앞으로의 역할이나 활동 방향을 제대로 정립하는 것”이라며 “국민들로부터 지지받는 전경련을 만들면 4대 그룹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기업을 하는 사람이면 전경련과 함께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도록 노력할 것이고 이후 4대 그룹에 복귀 권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4대 그룹은 지난 2016년 전경련에서 탈퇴했으나 한경연에는 가입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전경련과 한경연의 통합으로 4대 그룹의 재가입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재계는 김 직무대행이 친기업 성향의 윤석열 대통령의 선거 캠프 출신이었던 만큼 4대 그룹 복귀에 기대를 걸고 있다. 

4대 그룹들도 현재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재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명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모 그룹 관계자는 전경련 재가입과 관련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