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확대한다…아파트 → 연립·다세대
2023-04-18
[스마트에프엔=권오철 기자] 카카오뱅크가 올해 1분기 영업수익 5605억원, 영업이익 1364억원, 당기순이익 1019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영업수익은 약 65.6%, 15.6%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54.3%, 59% 급증, 역대 최고 실적인 전년 3분기의 1046억원 기록을 2분기 만에 상회했다. 당기순이익 역시 52.5%, 68.2% 증가했다.
이와 관련 카카오뱅크는 "높은 편의성 제공과 금융상품의 재해석 등으로 고객 만족을 높이고, 좋은 실적까지 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의 주택담보대출은 출시 1년 만에 잔액 2조4000억원을 달성했으며 신규 취급액도 올해 1분기 1조4370억원으로 지난해 4분기 7940억원에 비해 크게 늘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3월까지 금융소비자들에게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의 대출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왔다.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가 3월 취급한 신용대출 평균금리는 5.11%로, 17개 은행 중 가장 낮았다.
주택담보대출 역시 마찬가지다. 3월 취급한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는 4.04%로 마찬가지로 16개 은행 중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이에 대환 목적의 주택담보대출 잔액 추이도 작년 1분기 50억원 수준에서 올해 1분기 8660억원으로 급증했다.
중저신용자 대상 무보증 신용대출 잔액은 약 3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중저신용 대상 대출 공급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늘었다.
플랫폼 영향력도 강화되면서 이용 금액 기준 체크카드 시장 점유율 12.3%를 달성했다. 또한 mini카드 티머니 충전서비스 출시 4개월 만에 mini 고객의 35%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금융과 생활을 잇는 플랫폼으로서의 역량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고객 수는 지난 3월 말 기준 2118만명으로 지난해 3월 1861만명 대비 약 14% 늘었다. 지속적인 사용자 기반 확대로 경제활동인구대비 침투율은 73%로 전년보다 8%포인트 증가했다.
단순히 고객 수만 늘어난 것은 아니다. 2118만 고객들의 주거래 은행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평가다. 고객들간의 소통을 기반으로 생활 속 금융 플랫폼 상품으로 자리잡은 모임통장의 성장이 대표적인 사례다.
3월 말 기준 모임통장 고객은 880만명으로 2021년 640만명, 2022년 820만명에 비해 빠르고 꾸준하게 늘고 있다. 모임통장 잔액은 5조5000억원 수준으로 2021년 3조8000억 원, 2022년 4조8000억 원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한 카카오뱅크는 기업금융을 취급하지 않음에도 금융결제원 기준 타행이체건수 점유율이 10.6%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100% 서비스, 직관적인 UI/UX(사용자 인터페이스/사용자 경험), 오픈뱅킹 서비스 고도화 등 편리한 고객 경험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은행’으로의 성장으로 이어졌고, 카카오뱅크가 ‘금융+생활 필수앱’으로 자리잡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고객 및 고객 활동성 확보는 수신과 여신 규모의 확대로 이어졌다. 수신 잔액은 출범 이후 최초로 40조원을 넘어 약 40조2000억원으로 집계됐고, 여신 잔액은 29조3000억원 수준을 기록, 올해 2분기 중 30조 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가장 자주 사용하는 은행을 주거래 은행이라고 한다면, 카카오뱅크는 2118만 고객의 주거래 은행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는 셈”이라며 “금융뿐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서비스를 내놓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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