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신형 익스플로러 '대형SUV 가성비 전략'...6290만원부터

브랜드 베스트셀링 대형 SUV
김동하 기자 2024-11-12 15:33:11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이하 포드코리아)는 12일 서울 세빛섬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통해 대형 SUV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를 공식 출시했다.

북미에서 1990년 첫 출시된 익스플로러는 포드자동차의 첫번재 4도어 SUV 차량이자 대형 SUV 전성기를 연 상징적인 모델로, 미국 시장에서는 지난 35년간 가장 많은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포드코리아 설립 직후인 1996년 2세대 모델을 판매하기 시작했고 이후 현 6세대까지 성장을 거듭했다.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 ST-라인 외관./사진=포드코리아


2019년 출시된 6세대를 재해석한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는 '익스플로러, 시작은 호기심과 확신'이라는 테마로 변화를 시도했다. 외관 스타일링과 공간 활용성을 높인 실내 구성, 최선 디지털 시스템 및 사양으로 포드 디지털 익스피리언스를 제공한다.

노선희 포드코리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총괄 전무는 "익스플로러는 한국 시장에서 지난 25년 이상 수입 대형 SUV 대명사로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으며 국내 대형 SUV 시장의 성장에 기여한 모델"이라며 "더 많은 고객들이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와 함께 새롭고 다양한 일상의 모험을 즐길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타일리쉬하고 강인해진 외관

익스플로러는 시선을 사로잡는 강인한 외관으로 자신감을 드러낸다고 포드코리아는 설명했다.

프론트 그릴은 각 트림별로 패턴을 반영해 고유의 개성을 표현한다. 또한 넓어진 스키드플레이트와 에어커튼의 위치 조정으로 전면부의 전체적인 무게 중심이 낮아져 시각적 안정감을 준다는 설명이다.

날렵한 디자인의 LED 헤드램프는 프론트 그릴 상단의 패널과 연결됐다. LED 테일램프 역시 리프트게이트를 가로지르는 형태로 가시성을 높였다.

스트리트 패키지를 적용한 ST-라인은 블랙 메시 인서트가 돋보이는 벌집 구조의 글로스 프론트 그릴로 모던함을 강조했다. 21인치 알로이 휠과 퍼포먼스 브레이크, 붉은색 브레이크 캘리퍼로 역동성을 강조했으며 플래티넘은 20인치 휠과 고급스렁룬 배기구 디자인 등 상품성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외장 색상은 총 다섯 가지로, 아게이트 블랙(Agate Black), 스타 화이트(Star White), 라피드 레드(Rapid Red), 카본 그레이(Carbonized Gray) 네 가지 공통 색상 외, ST-라인에는 베이퍼 블루(Vapor Blue), 플래티넘에는 아이코닉 실버(Iconic Silver) 색상이 추가된다.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 ST-라인 1열 인테리어./사진=포드코리아


개방감과 공간 효율성을 높인 인테리어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 인테리어에서 눈에 띄는 것은 대시보드 레이아웃으로, 기존보다 전면 배치해 개방감을 높이고 1열 공간을 넓게 확보했다. 여기에 ST-라인은 2열 캡틴 시트를 통해 동승자 탑승 및 하차가 쉽고, 플래티넘은 2열 벤치 시트로 최대 7인까지 탑승 가능하다. 3열 시트 폴딩 기능은 효율적인 공간활용을 돕는다는 설명이다.

새롭게 적용된 내장 마감재는 트림별 특성에 맞는 소재가 사용됐다. ST-라인은 레드 컬러의 스티칭과 블랙 오닉스 색상의 패브릭 마감재로 내구성이 뛰어나면서도 얼룩에 강한 액티브X 시트를 탑재했다. 플래티넘에는 센터 콘솔과 도어 패널, 대시보드 등 주요 공간에 모하비 더스크 색상의 가죽을, 미코 마이크로 타공 인서트 시트로 세련미를 강조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트윈 패널 파노라마 문루프와 일곱 가지 다채로운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팅으로 취향에 맞는 실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커넥티비티 강화로 고객 경험 확장

이번 익스플로러는 포드 디지털 익스피리언스를 통해 커넥티비티를 강화하고 탑승자들이 편리하고 즐거운 탐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먼저 운전자는 12.3인치 LCD 디지털 클러스터로 주행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센터 콘솔의 확대된 13.2인치 LCD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에서는 차량 주행환경을 컨트롤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의 무선 연동을 통해 맞춤 설정도 가능하며 센터 콘솔에 장착된 무선 충전 패드와 1열부터 3열까지 곳곳에 USB 단자를 배치했다고 포드코리아는 설명했다.

프리미엄 B&O 사운드 시스템도 업그레이드됐다. 통합 사운드바(Integrated Sound Bar)를 탑재해 전면 대시보드에 통일감을 줬다. ST-라인에는 10개, 플래티넘 트림에는 14개의 고성능 스피커가 차량 내 최적의 위치에 배치돼 입체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구현한다.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 ST-라인 외관./사진=포드코리아


퍼포먼스와 테크놀로지

이번 익스플로러는 국내 도로 환경과 사계절의 기상 조건에 최적화된 주행 퍼포먼스를 선보인다고 설명했다. 최고 304마력과 최대토크 43.0kg·m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2.3L 에코부스트 엔진과 자동 10단 변속기를 장착했다는 설명이다.

사륜구동 플랫폼에 더불어 여섯가지 주행 모드의 지형 관리 시스템도 지원된다. 주행 환경 및 노면 조건에 따라 일반(Normal), 에코(Eco), 스포츠(Sport), 미끄러운 길(Slippery), 견인/끌기(Tow/Haul), 오프로드(Off-Road) 중 선택할 수 있다. 트레일러 토우 패키지(Trailer Tow Package)도 적용되어 뛰어난 견인력은 물론 아웃도어 활용성을 확대했다.

또한 포드의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인 기능인 코-파일럿360 어시스트 2.0(Co-Pilot360™ Assist 2.0)은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S),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중앙 유지 보조, 차선 유지 시스템 등을 포함하고 있다.

더 뉴 포드 익스플로러의 가격은 ST-라인 6290만원, 플래티넘 6900만원(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5% 적용)이다. 자세한 내용은 포드코리아 공식 딜러사 전시장, 포드코리아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동하 기자 rlaehdgk@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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