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농민회 "절반으로 삭감한 농민수당 증액하라"

17일 영농발대식 개최...군 자체 농민수당 복원 요구
남동락 기자 2023-03-18 19:44:45
[스마트에프엔=남동락 기자]봉화군농민회(회장 류승하)는 지난 17일 봉화군청과 봉화로컬푸드 앞에서 농민생존권 보장을 위한 농민기본소득 쟁취와 농민기본법 제정을 촉구하는 영농발대식을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발대식에서 농민들은 도시와 공업발전의 희생양이 되어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농업 소득과 전기, 난방유, 가스요금 인상과 더불어 해마다 올라가는 농사비용에 대해 농민생존권이 위태롭다고 호소했다.

봉화농민회 관계자는 “농민수당은 봉화군이 전국에서 2번째로 선도적으로 실시하여 전임군수 마지막 해인 2022년에는 도비와 군비를  포함해 124만원을 지급했다”면서 “올해는 군비는 삭감하고 도비만 60만원으로 대폭 삭감 된 것에 대해 어떠한 핑계도 되지 말고 농민수당 증액에 적극 나서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이어 2022년도 봉화군 종합청렴도가 최하위권인 5등급을 받은 것에 대해서도 규탄하고 “군수는 이러한 부패의 사슬을 끊어낼 강력한 쇄신안을 마련하고, 의회는 개인의 이권을 탐하지 말고 본연의 임무인 군정에 대한 감시와 비판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오후에는 지역사회에 때 맞춰 내리는 비의 역할을 하면 좋겠다는 취지의 급시우(만남의날)을 진행했다.

남동락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