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일의 입시컨설팅](63) 올해 입시컨설팅

박지성 기자 2023-01-23 09:00:02
거인의어깨 김형일대표


<김형일의 입시컨설팅’은 대한민국 교육 1번지 대치동에서 22년째 입시컨설팅 전문기관으로 유명한 ‘거인의어깨’ 김형일대표가 올해 전국의 수험생 및 그 학부모님들을 위한 올바른 입시 지원전략 방향을 제시하고자 스마트에프엔에 연재하는 입시칼럼입니다.>


현 고2 학생들이 입시를 치르는 올해 2024학년도 입시는 전국 197개 4년제 대학들이 전형계획(안)으로 이미 전년도인 2022년 4월에 구체적으로 발표 되었다. 올해 전국 197개 대학들의 구체적인 2024학년도 수시 모집요강은 6월에, 정시 모집요강은 10월에 각 대학별 나뉘어 발표된다. 지원하고자 하는 희망대학, 희망학과에 맞추어 그동안 준비해 온 것을 좀 더 잘 마무리 하거나 약간의 수정이 필요한 현 고2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1월은 중요한 시기이다.

현 고2 학생들은 전년도 입시를 치른 수험생들의 입시과정을 보며, 다음은 본인 차례라고 느낄 것이다. 선배 수험생들의 입시과정을 통해 현 고2 학생들은 본인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선배들이 경험한 수시, 정시에서 합격⋅불합격 되풀이되는 실패사례를 답습하면 안 되련만 선배들과 똑같은 실패사례를 답습하고 있다.

실패요인을 답습하는 데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막연히 선배 수험생들의 입시결과를 통해서만 성공, 실패를 판단할 뿐 선배들이 입시현장에서 느끼는 부족한 점, 아쉬운 점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막연히 내신위주로 수능위주로 입시의 다양성을 미리 대비하지 못하는 행동들을 답습하는 것이 중요한 원인이 아닐까 생각한다.

점점 치열해지는 입시경쟁에서 현 고2 학생들은 본인만이 가지고 있는 유리한 점을 부각시켜 학생부에 잘 녹여 기록하고 그러한 학생부를 만들기 위해 조금 더 깊이 있게 연구하고 실천하는 면이 부족해서 일 것이다.

◇경쟁력 있는 학생부 갖추기

대부분의 현 고2 학생들은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서울소재 주요대학들이 상당히 많은 신입생을 선발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 그 중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입시를 준비하는 현 고2 학생들은 한 학기씩 자신의 전공과 학업역량에 매진하는 입시전략을 수립하려 노력한다.

현 고2 학생들이 입시를 치루는 올해 2024학년도 입시에서는 모든 대학들이 자기소개서를 폐지하여 그로인해 학생부가 제일 중요해졌고, 면접도 훨씬 중요하게 되었다.

올해 2024학년도 입시에서는 ‘대입 미반영 비교과영역’으로 ‘동아리활동’은 자율동아리는 대입에서 반영되지 않고, 청소년단체활동 등은 학생부에 기재되지 않는다. ‘봉사활동’은 개인봉사활동실적은 대입에서 반영되지 않고,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봉사활동만 학생부에 기재되며, ‘수상경력’과 ‘독서활동’은 대입에서 반영되지 않는다.

학생부 기록상의 글자 수 제한 및 대학들의 입시 미반영 조건으로 인하여 학생부상의 ‘교과성적’과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의 기록이 최근의 입시경향에서는 굉장히 중요해졌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전년도부터 각 대학들은 교과성적을 굉장히 중요시하며, 학생부상의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해 학업적 역량 및 각종 입시요소들을 찾으려 노력한다는 사실은 학생부상의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한 철저한 대비를 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고, 주요 과목을 포함한 자신의 선택한 교과과목에 대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재내용이 자신을 평가하는 주된 내용이라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준비된 학생부에는 ‘1. 인적⋅학적사항’부터 ‘8.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이르는 각 항목별로 학교생활의 다양한 활동들이 기록되어 있을 것이다. 교내 대회나 동아리활동과 같은 학교생활에 성실히 참여했다면 기록내용이 풍부할 것이고, 그렇지 못했다면 상투적인 내용으로 채워진 초라한 자신의 학생부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 비교과란 이러한 학생부 전체 기록 내용 중 교과성적이 기록되는 ‘6.교과학습발달상황’을 제외한 나머지 전체 부분을 의미한다. 종합하자면 학생부에서 교과를 제외한 모든 부분을 비교과라고 통칭하며 비교과를 관리한다는 것은 곧, 학생부 각각의 항목에 채워질 내용들을 수행해 나가는 것이라 정리해 볼 수 있다.

‘비교과’는 시험성적을 통해 우열을 가리는 교과분야와는 달리, 성격상 그 범위와 활동내용조차 규정짓기 힘들다는 특징과 더불어 치열한 내신 경쟁이 펼쳐지는 현실에서 학습 이외의 분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사실은 학교생활의 또 다른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현 입시제도는 수험생들에게 철저한 비교과준비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서울소재 최상위권, 상위권 대학들은 학생부종합전형 중심의 선발체제를 구축하고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 모두에서 우월한 성과를 거둔 학생들을 선별해 내고 있다. 중위권 대학들도 이러한 선발기조에 맞춰 평범한 학업성취도를 지닌 학생들에게도 비교과활동을 통해 전공적합성이나 학교생활에 충실히 참여했음을 어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모든 근거는 학생부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부관리는 굉장히 중요하다!’라고 오늘날의 입시에서는 이야기 할 수 있다.

< 글/거인의어깨 김형일대표 >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