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3분기 영업손실 4149억원…전년비 '적자전환'
2024-11-04
에쓰오일은 전사적 디지털 전환 전략의 일환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사내 AI Assistant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사내 공통 업무 지원, 부서 특화 업무 지원, 일반 GPT 기반 서비스로 구성돼 직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에쓰오일은 설명했다.
에쓰오일 AI Assistant는 사내 문서와 시스템 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질의에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답변을 제공한다. 해당 정보의 출처 문서까지 함께 제시한다. 이를 통해 잘못된 정보 제공 문제를 방지하고 데이터 유출 가능성을 최소화해 기존 오픈 AI 서비스의 한계를 효율적으로 극복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이 서비스는 ▲인사/복리후생 업무 안내 ▲구매 규정 및 프로세스 지원 ▲준법 자문 제공 ▲영업 업무 절차 안내 ▲공정 관련 스펙 검색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2025년까지 재무, 공정 등 추가 업무 영역으로 확장하고 모바일 지원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S-OIL은 지난 3일 전사적인 설명회를 개최해 서비스 활용 방법과 목표를 공유했다.
S-OIL 관계자는 "이번 AI Assistant는 최신 GPT 기술을 활용해 사내 문서 기반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Hallucination(AI 환각현상) 문제를 방지하고, 강화된 보안 환경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솔루션"이라며 "조직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직원들의 디지털 업무 경험을 한층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하 기자 rlaehdgk@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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