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브랜드가치 사상 첫 1000억달러 돌파…현대차는 30위

삼성전자, 5년 연속 ‘글로벌 톱5’ 수성
모바일 AI 시장 선점…다양한 제품에 AI 기술 확대 높이 평가 
신종모 기자 2024-10-10 14:40:52
삼성전자가 브랜드가치에서 사상 처음으로 1000억달러(약 135조원)를 돌파하며 5년 연속 ‘글로벌 톱(Top) 5’ 자리를 지켰다.

10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전년 대비 10% 성장한 1008억달러로 글로벌 5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인공지능(AI) 관련 산업 전반의 성장에 힘입어 모바일 AI 시장 선점과 AI 기술 적용 제품 확대, 반도체 부문 AI 경쟁력을 통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삼성전자는 처음으로 5위를 기록한 지난 2020년과 비교해도 불과 4년 만에 62% 성장한 것이다. 아시아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글로벌 5대 브랜드의 위상을 지키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전략, 공감력, 차별성, 고객참여, 일관성, 신뢰 등)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가치를 평가한다. 

전 세계 브랜드가치 평가 중 가장 역사가 길고 평가방법에서도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AI 시장 선점 및 AI 기술 적용 제품 확대, 고객에게 실질적 혜택을 주는 연결 경험 강화, 반도체 경쟁력 기반 AI 시장 주도, 글로벌 시장에서 일관된 브랜드 전략 실행,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친환경 정책 등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올해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라는 비전 하에 AI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확대하며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출시를 시작으로 모바일 AI 시장을 선점하고, AI 업스케일링이 적용된 AI TV, 고객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비스포크 AI 제품을 출시했다. 

또 자사 제품뿐만 아니라 파트너사 기기까지 연동을 확대해 통합 연결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편리한 일상을 넘어 에너지 절약, 가족 케어 등 고객에게 실질적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삼성 HBM3E에 남긴 사인.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는 반도체 분야 리더로서 DDR5, GDDR7, HBM3E, LPDDR5X, 9세대 V낸드 등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AI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브랜드 전략에 있어서는 전 세계에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전달하고 고객과의 진정성 있는 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한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군에 해양 플라스틱 등 여러 재활용 소재를 확대∙적용하고, 기기 사용 과정에서 업계 기술 리더들과의 협력을 통해 탄소 배출 저감 등을 위한 친환경 활동과 정책을 실천하고 있다. 

이영희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장(사장)은 “삼성전자는 AI기술로 고객들이 더 나은 혜택을누릴 수 있도록 제품 개발부터 서비스까지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며 “앞으로도 삼성전자의 혁신이 고객들의 일상에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더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2024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브랜드 가치 230억달러를 기록하며 종합 브랜드 순위 30위에 올랐다.

현대차 관계자는 “혁신적 기술과 친환경 상품으로 브랜드 비전을 지속 실현해온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 5년 동안 브랜드 가치가 141억에서 230억달러로 63% 성장, 브랜드 순위는 36위에서 30위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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