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외환 생태계 구축" 카카오뱅크, '달러박스' 출시…일상 속에서 $ 만난다

만19세 이상 입출금계좌 보유자 대상…최대 1만 달러까지 보유
환전 및 ATM 수수료 모두 무료…카카오톡 친구 선물 기능까지
외환결제 핀테크 '트래블월렛' 제휴…전 세계 70개국 출금·결제
권오철 기자 2024-06-25 11:56:56
카카오뱅크가 대한민국의 일상으로 달러를 초대했다. 만 19세 이상 카카오뱅크 입출금계좌 보유는 누구나 최대 1만달러까지 환전 수수료 없이 달러를 보유하고, ATM 기기를 통해 역시 수수료 없이 출금할 수 있는 새 서비스를 출시하면서다. 이제 카카오톡 친구에게 달러를 선물할 수도 있고, 외환결제 핀테크 '트래블월렛' 통해 전 세계 70개국에서 수수료 없이 출금·결제가 가능하게 됐다. 

오보현 카카오뱅크 외환캠프 서비스오너(SO)는 25일 서울 강남구 모처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규 외환 서비스 '달러박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2017년 송금수수료를 1/10 수준(5만원 → 5000원)으로 끌어내린 해외계좌송금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는데, 이제는 환전까지 외환서비스 범위를 넓힌 것이다. 

25일 서울 강남구 모처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오보현 카카오뱅크 외환캠프 서비스오너가 '달러박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권오철 기자

달러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 계좌를 가진 만 19세 이상 고객이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으며, 1인당 1개만 보유할 수 있다. 최대 한도는 1만달러로 일 최대 입금액과 출금액은 각각 5000달러와 1만달러까지다. 달러를 입금하거나 원화로 출금 할 때 수수료는 면제되며, 365일 24시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국내 ATM을 이용한 달러 출금 역시 수수료 면제다. 출금은 전국 총 5곳의 신한은행 외화 ATM(서울 용산구·성동구·동작구, 경기 분당·안산)에서 카카오뱅크 앱 내 QR코드를 인식해 이용할 수 있다. ATM 출금은 회당 최소 100달러부터 가능하며, 하루 최대 600달러까지 인출할 수 있다. 카카오톡과 연계해 카톡 친구에 '달러 선물'을 보낼 수도 있다. 달러 선물은 하루 최대 500달러, 한 달 최대 5000달러까지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라 카카오뱅크는 유럽, 아시아, 북미 등 전 세계 총 70개국에서 이용 가능한 트레블월렛과 제휴해 달러박스를 기타통화 환전 및 해외 결제 서비스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달러박스' 내 '트래블월렛 충전하기' 페이지에서 통화 종류 및 금액을 충전할 수 있으며, 충전된 통화는 '트래블월렛 카드'로 결제 및 ATM 출금을 수수료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트래블월렛과의 제휴를 시작으로 달러박스 기반의 외화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오보현 SO는 "달러박스를 통해 가장 많이 쓰지만 친숙하지 않은 외화인 달러를 일상에서 사용하는 트렌드를 만들어보고 싶다"라며, "새로운 외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제휴사들과 함께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다. 

권오철 기자 konplash@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