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하는데 한 세월"...전기차 수리 오래 걸리는 이유는?
2023-10-04
국내 전기차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함께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환경부 주관하에 확대되고 있는 충전소 외에도 전기차 충전 전문 업체들도 영역을 확장해가면서 다가올 전기차 시대에 걸맞는 인프라를 구축해가고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프라 확대를 위해 충전소가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이나 손쉬운 충전 인프라 형성을 위해 업계가 해결할 과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충전업체들의 수가 많아지면서 각 업체마다 실물카드 발급을 비롯한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수반되고 있는 것이다.
충전 업체들의 경쟁이 과열되면서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한 간편 결제 시스템이 늘어나는 추세지만 업체에 상관없이 충전이 편리하게끔 하는 시스템이 나와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9월 환경부는 86개의 전기차 충전 사업자들과 충전기 로밍시스템인 '전기차이음' 서비스 업무협약을 맺었다. 로밍시스템이란 전기차 충전사업자가 자사의 충전기가 없는 지역에서도 회원들이 제휴한 타사의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협약을 체결한 86개의 충전업체들은 국내 전기차 충전기의 99.8%를 운영 중이다.
활동반경이 정형화돼 있는 직장이나, 집, 자주가는 마트등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외에 다른 지역에서 충전이 필요한 경우에 새로운 충전업체에 가입해야하는 불편함을 해소하는 취지로 진행된 것이다.
이음서비스는 전기차 충전을 위해 멤버십 실물 카드를 여러개 들고 다니는 번거로움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여러개의 모바일카드가 수납 가능한 앱카드 지갑을 개발해 제공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로밍서비스가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한 것이지만 전기차 충전업체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주도 성격이 강한 이음 서비스는 많은 회원들이 사용할 것으로 점쳐진다. 이에 민간 업체들이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와 영역이 겹쳐 민간 업체로서는 기존에 해오던 서비스의 영향력이 축소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같은 로밍 서비스는 민간 업체의 크기가 커지면 자연스레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인데 환경부가 개입하면서 몇몇 업체들에게는 타격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실물카드를 발급받아야한다는 방안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전기차 충전업계의 최근 서비스 추세는 실물카드를 없애고 QR코드를 이용한 간편결제로 사용자 경험에 기반해 편리성을 높이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 반면 통합 서비스라고 해도 실물카드를 들고 다녀야한다는 것이 뒤떨어진 방식이라는 것이다. 실물카드없이 충전이 용이하게끔 하는 테슬라의 수퍼차저가 대표적인 예시다.
또한 경쟁이 과열되면서 현재는 기본 단가보다 낮게 책정돼 있는 충전요금이 로밍으로 인해 가격이 오를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기차 충전업체 관계자는 "전기요금이 오르면서 자연스레 전기차 충전 요금도 인상될 수순이지만 현재는 민간 업체끼리의 경쟁이 치열해서 원래 가격보다 저렴한 편으로 형성돼 있다"며 "로밍 서비스는 가장 큰 문제점인 요금이 비싸다는 이유로 기존에 있던 로밍 서비스도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지 못했었다"고 말했다.
시장경쟁이 어느정도 안정화된다면 재형성될 충전 요금 가격에서 로밍서비스 사용자는 금액을 더 내야할 수도 있어 결국에는 다시 업체별 서비스를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살아난다는 것이다.
다른 전기차 충전업체 관계자는 "로밍서비스라는 것이 지역과 업체 상관없이 이용가능한 편의성 면에서는 우수하지만 가격문제가 걸림돌"이라며 "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서비스 통합을 하는 것은 민감한 문제기 때문에 섣불리 큰 규모의 업체들도 나서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서비스 개선방향에 대해서는 "통합 서비스가 나오는 것도 좋지만 UX(사용자 경험)에 기반해 편리한 서비스를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훈 기자 isk03236@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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