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美 ISTE 참가…통합 교육 솔루션 대거 선봬
2023-06-27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LG전자는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을 대폭 개선한 키오스크 신제품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LG 키오스크는 무인솔루션 전문업체 한국전자금융과 대(對)한국 전용 사용자 경험(UX)을 개발했다. 큰 글씨와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저시력자 모드’, 휠체어를 이용하거나 신장이 작은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요 메뉴를 화면 아래쪽에 배치한 ‘저자세 모드’를 제공한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촉각 키패드를 활용한 ‘음성 메뉴 안내 모드’를 지원하는 키오스크를 국내 프랜차이즈 매장에 설치할 예정이다.
촉각 키패드를 활용하면 빛을 전혀 지각하지 못할 정도로 시각에 장애가 있는 전맹(全盲) 고객도 음성 메뉴 안내에 따라 키패드의 방향키를 눌러 메뉴를 찾아 주문하고 결제하면 된다.
셀프 주문 및 결제솔루션을 탑재한 LG 키오스크는 통상 22형 또는 24형 키오스크들과 달리 27형(대각선 길이 약 68cm) 터치스크린을 적용해 시인성이 높다.
화면을 터치하는 곳과 센서가 반응하는 부분이 일치해 터치감과 반응속도도 뛰어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임베디드 전용 운영체제 윈도우10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해 별도 PC 연결 없이도 작동된다.
백기문 LG전자 ID사업부장(전무)은 “LG전자는 전 제품군에 ‘접근성 기능 탑재’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전략과제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며 “더 많은 고객들이 어려움 없이 LG 키오스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전자와 한국전자금융은 키오스크의 정보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1월 ‘장애인 차별 금지법’ 시행령 개정 이전부터 지속적인 노력을 함께 기울여 왔다.
실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지정 시험평가기관인 한국접근성평가연구원에서 진행한 ‘정보접근성 준수 우선구매 검증용 접근성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를 토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최종 검증 심사를 통해 키오스크 부문 ‘우선구매대상 지능정보제품 검증서’를 취득했다. 키오스크 제품 및 키오스크 제조 기업 최초이다. 검증서 발급 제품은 국가기관 등의 우선구매 대상이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