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회장 “수소·이차전지 분야 긴밀한 협력 필요”

최 회장·맥고완 수상 환담, 호주 미래 사업 논의
신종모 기자 2023-01-31 15:44:04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포스코그룹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과 방한 중인 마크 맥고완(Mark McGowan) 서호주 수상이 지난 30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만나 서호주 청정수소·그린스틸과 핵심광물 개발 현황과 전략을 공유하고 청정수소·그린스틸과 이차전지소재 사업에서 서로간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31일 밝혔다. 

최정우 회장은 “호주는 포스코그룹의 창업부터 함께한 비즈니스 파트너국”이라며 “포스코그룹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력하는 청정수소와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맥고완 수상은 “포스코그룹은 서호주와 전통적인 원료 협력뿐만 아니라 청정수소와 그린스틸, 이차전지소재와 같은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도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우측 중앙)과 마크 맥고완 서호주 수상(좌측 중앙)이 지난 30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포스코그룹


포스코그룹은 지금까지 철광석, 리튬, 니켈 등 호주에 4조원 이상의 자원개발 투자를 해오고 있다. 

호주는 넓은 부지와 풍부한 태양광, 풍력 자원과 함께 선진적인 법규와 제도 등 우수한 사업환경을 갖추고 있어 해외 청정수소 개발에 최적화된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앞서 최 회장은 지난해 6월에도 호주를 방문해 맥고완 수상 등을 만나 철강 원료 사업과 함께 이차전지소재, 수소 사업 등 친환경 미래소재 분야의 협력과 지원을 당부했다. 

지난해 11월에도 호주 시드니에서 개최된 제43회 한국-호주 경제협력위원회에 한국 측 위원장으로 참석해 전략 광물 협력방안 및 방위산업, 인프라, 수소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한편 맥고완 수상은 최 회장과의 환담에 앞서 ‘포스코그룹 수소 밸류체인 특별전시’를 관람했다. 

맥고완 수상은 “포스코그룹의 수소를 비롯한 신재생에너지의 경쟁력을 볼 수 있는 자리였다”며 “포스코그룹의 그린수소 생산부터 수소환원제철 및 수소저장·활용까지 밸류체인 전반에 대한 준비가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