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ESG경영 내실 강화 주력”

2040 탄소중립 선언…RE100 가입
신종모 기자 2022-07-12 10:49:53
LG이노텍 직원들이 ‘2021-2022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LG이노텍
LG이노텍 직원들이 ‘2021-2022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LG이노텍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LG이노텍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 활동과 연간 성과를 담은 ‘2021-2022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LG이노텍이 지난해를 ESG원년 삼아 실천해온 노력을 총망라했으며 향후 추진 전략도 반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LG이노텍은 사업전략 및 성과와 연계되는 내실 있는 ESG경영, 자원과 역량을 고려한 핵심과제 중심의 활동 추진, ESG조직문화 내재화를 통한 실행력 강화라는 3가지 전략 방향을 세웠으며 이를 충실히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LG이노텍은 지난해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를 설립하고 올해 ESG전담 조직을 구성했다. 이와 별도로 최고재무책임자(CFO) 김창태 전무가 ESG커미티 의장이 돼 영역별 전문부서와 발맞춰 과제 실행력을 가속화하고 있다.

LG이노텍은 지난 3월 오는 2040년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했고 동시에 2030년까지 전력 사용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는 RE100계획도 수립했다. 아울러 이달 초 RE100가입 절차도 마무리했다.

자원순환 측면에서도 결실을 거뒀다. 지난해 전사를 통틀어 폐기물을 재활용한 비율이 88%를 넘어섰으며 그중에서도 구미 2·3사업장은 폐기물 2만 2000톤을 재활용하면서 970톤에 가까운 온실가스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로 구미 2·3공장은 지난해 ‘폐기물 매립 제로(ZWTL)’ 인증 중 가장 상위인 플래티넘 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 LG이노텍은 올 연말까지 국내 사업장 전체를 대상으로 ZWTL 인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사회 분야에서는 협력사와 상생활동을 다양하게 전개한 내용이 담겼다. LG이노텍은 지난달 초 전기전자 업계 최초로 ‘협력사 ESG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해 협력사를 위한 ESG 지표개발, 교육, 역량진단, 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 중이다.

또 협력사를 위한 103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펀드를 운영해 협력사가 시중 금리보다 저렴하게 경영 자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를 통해 LG이노텍은 지난해 동반성장지수 평가까지 ‘5년 연속 최우수 기업’에 선정됐다.

지난해 사회공헌활동에는 총 41억 7000만원을 투입해 청소년의 교육과 복지지원 및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활동에 사용됐다. 올해는 연말까지 총 6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투명한 정보 공개와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 3월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직을 분리했고 다양성 확보 차원에서 여성 사외이사(이희정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신규 선임했다. 이사회 산하 감사위원회는 전원 주주총회에서 선임된 사외이사 3인으로 구성돼 감사위원회의 독립성을 더 강화했다.

주주친화 정책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지난해 배당금 총액은 710억원으로 전년 대비 무려 4배 이상 확대됐다. 연결재무제표 기준 향후 3년간(2022~2024년 사업연도) 배당 성향을 10% 이상 유지한다는 배당 정책도 공개했다.

정철동 사장은 “지난해는 팬데믹 지속과 글로벌 공급망 둔화로 쉽지 않은 한 해였지만 의미 있는 경영성과를 창출해냈다”며 “LG이노텍은 고객, 협력회사,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와 함께 지속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ESG경영에 내실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