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요기요, 식약처와 배달 음식 위생안전 협력…"소비자 알권리 강화"

배달전문점 위생등급제 활성화 노력 및 위생관리 교육
황성완 기자 2022-04-26 15:49:20
한 음식점 사장님이 배달의민족이 진행한 매장 위생관리에 대한 온라인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한 음식점 사장님이 배달의민족이 진행한 매장 위생관리에 대한 온라인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배달의민족(배민)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와 함께 배달음식 위생안전 수준 강화를 위해 힘을 모은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식약처, 요기요 운영사 위대한상상과 '식품안전정보 공유와 활용을 위한 업무 협약'을 갱신하고 배달음식 안전관리를 위한 상호 협력을 강화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 갱신은 당초 식약처와 배민, 요기요가 지난 2017년 체결한 식품안전정보 업무협약의 범위를 보다 확대하면서 이뤄졌다. 이는 배달음식 위생안전수준에 대해 높아진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결과다. 당초 업무협약에선 음식점 ‘식품안전정보 공유 및 활용’에 국한됐지만 이번 갱신을 통해 그 범위를 △배달전문점에 대한 위생등급제 적용 활성화 △배달앱 입점 업소를 대상으로 한 위생관리방법 안내 강화까지 협력키로 했다.

이현재 우아한형제들 대외정책실장은 "앞으로도 유관 기관과 협력해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 알권리를 강화하는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식약처는 위생등급 지정업체 현황과 행정처분 이력 등 배달음식점에 대한 안전정보를 공공 데이터로 제공해왔다. 배민과 요기요는 앱 내에 위생등급 지정현황을 표시해 위생관리 수준이 우수한 업소를 소비자가 쉽게 구별해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식품위생법 위반 등 업체별 행정처분이력을 앱 상에 공개해 안전한 식품소비 환경을 조성하는데 협력하고 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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