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에프엔=김영진 기자] 서울우유가 여성을 젖소로 비유하는 광고를 내고 이벤트를 펼쳤다가 논란에 휩싸였다. 불매운동으로까지 확산할 모양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서울우유는 공식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자사 유기농 우유 제품을 홍보하는 영상을 공개하고 감상평을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펼쳤다.
52초 분량의 해당 광고 영상은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연출됐다. 한 남성이 카메라를 들고 강원도의 청정지역을 찾아 무언가를 촬영하면서 "마침내 그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 것에 성공했다"는 나레이션이 나오는 것이 시작이다.
이내 화면에는 새하얀 옷을 입은 여성들이 냇가에 모여 물을 마시는 모습 등이 잡힌다. 또 여성들이 목초지에 엎드려 요가를 하거나 가부좌를 하는 장면도 이어진다.
이 대목에서 내레이터는 여성들을 두고 "청정 자연의 깨끗한 물을 마시고 친환경 유기농 식단을 고집하며 쾌적한 환경에서 평화롭게 살아가는 그들"이라고 말한다.
이후 카메라를 든 남성이 조심스레 촬영을 시도하다가 나뭇가지를 밟아 소리가 나고, 한 여성이 고개를 돌리자 목초지에 있던 여성들이 모두 젖소로 바뀐다.
광고는 "깨끗한 물, 유기농 사료, 쾌적한 청장 자연 속 유기농 목장에서 온 순도 100% 서울우유, 유기농 우유"라는 멘트와 우유를 마시며 미소를 짓는 남성의 모습으로 마무리된다.
유기농 방식으로 사육한 젖소들을 선녀에 비유한 것으로 해석되는데, 여성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불쾌하고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여자=젖소로 비유해서 광고한 서울우유'라는 제목의 글과 함께 광고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서울우유 유튜브 채널에도 황당하다는 댓글들이 공감을 얻고 있다. 누리꾼 A 씨는 "기업과 광고 제작자의 성인지 감수성이 없다는 것이 드러난다"며 "젖소=여성으로 비유하는 단순함과 그걸 도촬하는 남성까지 2000년대 초반 누드 퍼포먼스 했던 시절 감수성에서 조금도 성장하지 못한 광고"라고 지적했다.
서울우유는 논란이 일자 유튜브 영상을 삭제했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영상을 보면 청정 자연에 여성만 있는 것은 아니고 남성도 있다"며 "청정 자연을 강조하려 했고 제작 의도는 그런 게(여성 비하) 없었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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