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애도

한경협·대한상의·무역협회 등 조 명예회장 별세 애도 전해
신종모 기자 2024-03-29 20:28:08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의 별세에 경제단체들의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 

고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사진=효성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은 29일 추도사를 통해 “갑작스레 들려온 황망한 부음에 온 세상이 얼어붙는 듯 가슴 에이는 슬픔이 밀려온다”며 “대한민국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 재계의 큰 어른을 이렇게 떠나보내야 하는 슬픔과 허전함을 이루 표현할 길 없다”고 말했다. 

류진 회장은 “지난 1971년 설립한 효성기술연구소는 국내 최초의 민간기술연구소이자 기술경영의 상징이 됐다“면서 ”‘스판덱스’ 등 첨단 섬유의 원천기술 확보와 미래 산업의 쌀이라는 탄소섬유의 독자개발을 통해 ‘기술 한국’의 면모를 전 세계에 각인시킨 회장님의 공로를 기억한다“고 전했다. 

그는 “위기에 굴하지 않고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하셨고 해외생산과 공급망 확대에 주력해 오늘의 글로벌 소재기업을 일궈냈다”며 “이러한 뚝심 경영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하는 신소재 산업에서 찬란한 빛을 발하고 있다”고 했다. 

또 “수십 년간 효성그룹을 이끄시 면서도 전국경제인연합회와 한일경제협회 회장을 역임하며 경제외교관을 자청했다”면서 “지난 2000년 회장님이 주재한 한미재계회의에서 처음 한미 FTA의 필요성을 역설했고 7년 뒤 FTA 타결 당시에도 회장님은 양국 간의 가교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했다”고 강조했다. 

류 회장은 “한미 양국의 원활한 교류를 위해 비자면제가 필요하다고 미국을 설득하셨던 회장님의 노력은 지난 2008년 우리나라가 미국의 비자면제 대상국에 포함되는 결실로 이어졌다”며 “한일 비즈니스 서밋과 같은 한일 재계 지도자가 만나는 자리를 만들며 껄끄러웠던 양국간의 경제교류 확대를 주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한국경제는 많은 난관을 마주하고 있다”며 “한평생 국리민복을 위해 치열하게 살아오신 회장님의 고귀한 뜻을 받들어, 우리 경제인들은 대한민국 경제가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고 덧붙였다.  

강석구 대한상공회의소 조사본부장은 “조석래 명예회장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고인은 기술 중시 경영의 선구자로서 우리나라 섬유, 화학, 중공업 등 기간산업의 발전에 초석을 놨다”고 전했다. 

강석구 본부장은 “미국, 일본과의 민간외교에도 적극 앞장서며 한국경제의 지평을 넓히는데 이바지했다”면서 “한국경제에 큰 발자취를 남긴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과 임직원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는 “대한민국 무역업계는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주셨던 조석래 명예회장님의 별세 소식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다. 

협회는 “조석래 회장님은 기술 개발에 대한 남다른 애착과 과감한 경영혁신을 통해 효성그룹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키셨다”면서 “지난 1970년대부터 민간 최초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첨단소재의 국산화를 이끄는 등 원천기술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내다보신 고인의 혜안은 우리나라가 첨단 화학제품과 신소재 분야에서 글로벌 강국으로 발돋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 우리 무역업계는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이 생존한다”라고 하신 회장님의 평소 신념을 기억하고 있다“며 ”끊임없는 발전과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을 글로벌 강국으로 만들어 감으로써 고인의 뜻을 기리겠다“고 덧붙였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