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누런 삼베옷 입은 암환자들 '분노'…"DB손보는 약관대로 보험금 지급하라"
2024-01-02
2일 갑진년 연초부터 서울 강남구 소재 DB금융센터 앞에는 누런 삼베옷을 입은 십여 명이 모여들었다. "어허어…" 스피커에선 전통 장례식에서나 들을 수 있는 상여 소리가 구슬프게 울려퍼졌다.
'누가 죽기라도 한 것일까?'
이들은 DB손해보험으로부터 실비보험금 지급을 거절받은 피해자들의 모임(디피모) 소속 암환자들로, 기자회견에 나선 것이다.
한 디피모 관계자는 이날 삼베옷 차림의 의미를 묻는 본보 질문에 "우리는 모두 중증 암환자"라며 "DB손보에서 치료비 지급을 안 하고 있는데, 사실상 치료를 막는 것이다. 암환자는 치료를 못하면 어차피 죽을 목숨이기 때문에, 삼베옷을 입고 나왔다"고 말했다.
질병 혹은 상해로 치료 시 실제 의료비를 보상하는 DB손보의 보험상품을 계약하고 다년간 보험료를 지불했으나, 실제로는 약관대로 보험금을 받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곧 기자회견이 시작됐고, 디피모는 DB손보 사옥을 향해 서서 차분한 목소리로 기자회견문을 읽어나가기 시작했다.
디피모는 "DB손보는 (약관에 없는)'실비 3년 지급'이라는 자체 내규를 만들어, 3년 이후 치료에 대한 실비보험금 지급을 거절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암 치료는 수술 이후에도 미세 잔존암이 남아 있을 수 있어 현대의학으로도 완치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이 법조·의료계 중론으로알려졌다. 실제로 암환자들은 수술 후 의사의 진단 하에 재발과 전이를 막기 위한 치료를 이어나간다. 이 기간은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이 될 수 있다.
그런데 DB손보가 보험계약자들의 치료비 지급 기간을 3년으로 제한하면서 보험계약자들과 갈등이 빚어진 것으로 보인다.
DB손보가 암환자들을 보험사기꾼 취급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디피모는 "DB손보는 계약자들에게 '보험사기 예방 모범규준'을 운운하거나 금융감독원의 강화된 심사기준을 언급했다"면서 "또 '보험금 심사를 하겠다'며 치료받는 병원에 찾아와 통신사 기지국 통화목록을 요구하는 등 암환자들을 보험사기꾼 취급하며 기만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DB손보는 디피모 측과 개별 면담을 가지고 보험금 지급 여부를 들여다 본다는 입장이다. DB손보 관계자는 "집회 이후 개별 건에 대한 면담이 있을 것"이라며 "가능한 분들에 대해선 보험금이 정상 지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해진 약관에 따라 확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권오철 기자 konplash@smartfn.co.kr
댓글
(24) 로그아웃암환자3년보장은 말이됩니까?
어느약정에 그런내용있나요?
암환자가 병원다니고싶어다닙니까?
전이와 재발이두려워 모든걸 다 뒤로하고 치료에만집중하고있는데 국가에서도5년동안보장해주는데
말이나됩니까
디피모 가입어떻게하면됩니까
울화통이터져서 함께길거리로나서고쉽네요.
작년에 삼송에서 DB로 갈아 탓는데ㅠㅠ 다시 돌아 가야 겠네요...
더 이상 아픈 사람들에 미래를 뺏지 말고 보험금 지급부터 하세요
자체내규 3년은 말인가 막걸리인가?
암이 감기처럼 낮는 질병인가요? 한번 걸리면 안걸리나요?
제발 약관대로만 하세요!
암환자들 힘들게 하지 말고!!!!!
고객을 우롱하는곳을 어떻게믿고 가입을하나요?
암환자들이 사기꾼도 아닌데 사기꾼 취급하고 실비지급 거절하는 DB 손해보험 ...광고는 고객과의 약속이라며 광고만 잘 내드만 다 새빨간 거짓말이네요
아픈것도 서러운데 내돈내고 보험유지해서 받겠다는데 두번 죽이네요 .그럼 보험은 드는이유가 아플때 혜택받기위해서 가입하는건데 가입할 필요가 없는거잖아요
가입할때는 온갖 감언이설로 가입시키고 정작 필요할땐 나몰라라하면 보험가입을 누가합니까!
이러는건 두번 죽으라는거 아닌가요
오죽 하면 삼베옷을 다 입고 왔을까요
맘이 너무 아프네요
편하게 치료할수있게 지급해주세요!
3년은 왠 3년입니까?보장을 3년까지 해준다구요~?
왜요?암이 3년이면 완치가 되는거에요?제발 그랬으면 좋겠네요..
디비는 공짜로 봉사하는건가요?고객에게 실비 처리하는게 불우이웃 돕는 거에요?
디비에서 겁나 영업해서 가입하라하라 난리처서 돈내고 계약서 쓰고 지금도 돈 내고 있고
실비 자주 써서 보험료 올려서 올리는데로 따박따박 납부하고
그렇게 계약관계 유지되는거 아니에요??어디 공짜로 가입하고 유지하는 사람 있습니까?????
근데 뭔 말이 이렇게 많습니까???
암환자들이 불쌍합니다
티비에서는 전부 다해줄것처럼 하더니 막상 가입하고 나니 자기들 맘대로 못준다고 하니 말이 되나요?
디비는 하루빨리 보험금 지급하세요
환우분들 더이상 몸과 마음 상하지않게
부디 약관대로 이행해주시길 바랍니다.
가입당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100%지급 한다고 했습니다.
암에 걸렸습니다.
직접치료가 아니라서 미지급
필수불가결에 의하여 미지급
회사내부사정에 의하여 미지급
요양병원이 이렇게 많이 생길 줄 몰랐다.
암환자가 이렇게 많이 발생할줄 몰랐다.
그래서 미지급이라네요.
가입당시 약관대로 지급 하는것이 정상 입니다.
스트레스 받아서 빨리 죽었으면 하는건지 ~~
왜 암환자를 상대로 이런짓을 하는지 DB보험회사는 반성해라
본인들의 부모형제가 이런 부당한 일들을 당한다면 그마음이 어떨지 궁금하네요
제발 암 환자들을 보험금 지급 때문에 괴롭히지 말아라
안그래도 너무 힘든 암통증과 항암부작용만으로도 아프고 지친다
제발 ~~~
치료에 전념해야 되는 중증환자에게 보험 혜택 받으려고 계약했는데, 양심없는 보험사들은 도대체 무슨 짓들을 하고 있는겁니까?
기업이라면 기업답게 고객과의 약속을 꼭 지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