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분기 영업익 95% 급감...반도체 업황 악화에도 ‘TV·가전·전장’ 선전

2분기 영업이익 6685억원…전분기 대비 6%↑…반도체 적자폭 줄여
DS, 하반기 DDR5/HBM 중심 수요 강세 전망
하만, 매출·이익 모두 증가…역대 최대 규모 전장 사업 수주
하반기 IT 수요/업황 점진 회복…부품사업 중심 실적 개선 예상
신종모 기자 2023-07-27 10:10:38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업황 악화로 올해 2분기 반도체 부문에서만 4조3600억원의 적자를 내면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95.26% 감소했다. 다만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출하 감소에 따른 부정적 영향에도 디스플레이·TV·생활가전 등의 수익성 개선으로 하반기 흑자 전환의 희망을 갖게 됐다. 

영상 디스플레이VD(Visual Display)는 글로벌 TV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네오 퀀텀닷발광다이오드(Neo QLE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초대형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한 결과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확대하면서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생활가전도 계절적 성수기 가운데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매출 증가와 물류비 등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아울러 원화가 달러화, 유로화, 주요 신흥국 통화 대비 약세를 보이며 부품과 세트 사업 전반에 걸쳐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효과도 한몫했다. 

특히 올해 하반기는 글로벌 IT 수요와 업황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부품 사업 중심으로 상반기 대비 전사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다만 거시경제 리스크 등으로 인한 수요 회복 관련 불확실성은 계속될 전망이어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66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5.26% 감소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은 60조 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28%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1조 7236억원으로 84.47% 감소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 부문은 적자를 이어갔다. DS부문에서만 4조 3600억원의 적자를 냈다. 반도체 업황 악화에 따른 스마트폰 출하 감소 영향인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D램 출하량 증가와 가격 하락폭 축소로 적자폭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2분기 연속 바닥을 다진 만큼 하반기에는 감산 효과가 본격화되면서 실적이 반등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부적으로 메모리반도체는 DDR5와 HBM(High Bandwidth Memory) 중심으로 인공지능(AI)용 수요 강세에 대응해 D램 출하량이 지난 분기에 예상한 가이던스를 상회하면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재고는 지난 5월 피크아웃(정점 후 하락)에 진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전경. /사진=삼성전자


시스템LSI는 모바일용 부품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고객사 재고 조정으로 실적 개선이 부진했다. 

파운드리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모바일 등 주요 응용처 수요가 약세를 보인 가운데 라인 가동률이 하락해 이익이 감소했다. 

디바이스 경험(DX) 부문은 2분기 매출 40조 2100억원, 영업이익 3조 8300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경험(MX) 부문은 글로벌 스마트폰 수요 감소 추세 속에 플래그십 신제품 출시 효과가 줄면서 프리미엄 비중이 감소했다. 경기 침체로 인해 중저가 시장 회복이 지연돼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갤럭시S23 시리즈가 전작 대비 견조한 판매를 이어갔고 A시리즈 상위모델 등의 판매 호조로 두 자릿수 수익성을 유지했다. 

네트워크는 북미, 일본 등 주요 해외 시장 중심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하만, ‘캐시카우’ 등극…역대 최대 규모 전장 사업 수주 

전장 사업을 주도하는 하만은 2분기 매출 3조 5000억원, 영업이익 2500억원을 기록했다. 

하만은 포터블/TWS(True Wireless Stereo) 중심으로 소비자 오디오 수요 증가와 비용 효율화로 매출과 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특히 역대 최대 규모의 전장 사업을 수주하며 성장 기반을 공고히 했다. 

디스플레이(SDC) 매출은 6조 4800억원, 영업이익 8400억원을 나타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계절적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프리미엄 패널 판매로 전분기 수준의 이익을 기록했다. 대형 패널은 프리미엄 시장 내 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QD-OLED) 제품 입지 강화에 주력했다. 

연구개발비 7.2조원…시설투자 14.5조원

삼성전자는 연구개발비는 7조 2000억원으로 지난 분기에 이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시설투자도 14조 5000억원으로 2분기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기조를 이어갔다.

사업별로는 DS부문 13조 5000억원, 디스플레이 6000억원 수준이다. 상반기 누계로는 25조 3000억원이 집행됐으며 DS부문 23조 2000억원, 디스플레이 9000억원이다.

메모리의 경우 전분기와 유사하게 중장기 공급성 확보를 위한 평택 3기 마감, 4기 골조 투자와 첨단공정 수요 대응 목적으로 평택 중심 설비 투자를 진행했다. 또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R&D) 및 후공정 투자도 지속했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미국 텍사스 테일러 및 평택 공장 중심으로 투자가 진행됐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모듈 보완 및 인프라 투자가 집행됐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이 지난 26일 오후 8시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하반기 불확실성 여전…사업 부문 경쟁력 강화 돌입

삼성전자는 하반기 거시경제 리스크 등으로 인한 수요 회복 관련 불확실성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전사업 부문에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사업별로 보면 DS부문은 DDR5, LPDDR5x, HBM3 등 고부가 제품 판매와 신규 수주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인프라 및 R&D, 패키징에 투자를 지속하고 GAA(Gate-All-Around) 공정 완성도 향상 등으로 중장기 경쟁력을 강화한다. 

DX부문은 폴더블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등 주요 신제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TV/가전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방침이다.

DS부문 메모리는 하반기 시황과 연계된 유연한 공급 운영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고부가가치·고용량 제품 중심으로 최적화할 예정이다.

특히 고성능 서버와 프리미엄 모바일 제품 분야에서 DDR5, LPDDR5x, HBM 등 D램 첨단 제품의 비중을 더욱 확대하고 V7, V8 등 낸드 첨단 공정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모바일 SoC(System on Chip) 분야에서 플래그십 모델용 제품 성능을 확보하고 스마트폰 외 신사업 솔루션을 확장하기 위해 고객사와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차량용 SoC에서 유럽 OEM 과제 수주에 집중해 응용처 다변화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파운드리는 PPA(소비전력·성능·면적)가 개선된 3나노 및 2나노의 GAA 공정 개발 완성도 향상과 대형 고객사 수주 확대를 통해 미래 성장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동시에 8나노 eMRAM (embedded Magnetic Random Access Memory) 개발 진행 등 레거시(Legacy) 공정 개발을 지속하고 8인치 오토모티브용 기술 개발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이다.

MX는 플래그십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업셀링(상위 모델 판매) 전략을 통해 매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제품 완성도를 높이고 차별화 경험을 강화한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Z 폴드5를 성공적으로 출시해 글로벌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네트워크는 신규 수주 노력을 지속하는 가운데 매출 성장을 추진하고 5G 핵심칩, SW 기반 가상화 기지국 등 기술 리더십을 강화할 예정이다.

VD는 Neo QLED, OLED, 라이프스타일 등 전략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성수기 수요를 선점할 방침이다. 또 98형 초대형 TV, 마이크로 LED TV, 세계 최초 대형 OLED 게이밍 모니터 등 혁신 제품을 통해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생활가전은 스마트싱스 기반 에너지 절감 등 친환경, 에너지 고효율 제품 판매를 확대하면서 비스포크 가전의 글로벌 확산과 운영 효율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하만은 소비자 오디오 분야에서 성수기 판매를 확대하고, 재료비와 물류비 등 제반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스마트폰 주요 고객사의 신제품 출시 대응을 통해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은 초대형 패널 증량 등으로 연말 성수기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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