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첫 오프라인 행사 ‘딜리셔스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홍선혜 기자 2023-03-08 16:50:46
[스마트에프엔=홍선혜 기자] 이마트24가 양재동에서 ‘딜리셔스 페스티벌’을 8일 성황리에 막을 올렸다. 

딜리셔스 페스티벌은 이마트24에서는 처음 개최되는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로, 전국 가맹점 경영주와 이마트24에 상품을 공급하는 다양한 협력회사가 한자리에 모여 상품, 마케팅, 운영 등 올해 트렌드와 상품 전략에 대해 공감하고, 동반 성장의 의지를 다지자는 의미로 개최하게 됐다. 

패스티벌은 총 16개의 섹터로 나뉘어져 구성됐으며 참여 협력회사는 150개 상품수는 300개로 구성했다. 

가장먼저 마케팅관에서는 이마트24의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앱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이마트24는 가맹점에서는 적극적으로 모바일앱을 활용하고 알려나감으로써 O4O전략을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마트24가 지난 11 출시한 신규 모바일앱/사진=홍선혜기자

아울러 이마트24는 지난해 11월 게임을 통해 획득한 리워드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앱을 최초로 개발했다. NFT멤버십과 할인쿠폰으로 교환해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게 끔 차별화된 앱을 선보인 것이다. 

이마트24 모바일앱은 지난달 평균 DAU(일간 활성 이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9배(193%)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앱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는 출시 초기인 지난해 11월 동기 대비 11배 상승했다. 또 이마트24가 자체적으로 조사를 진행한 결과 고객이 앱에 머무르는 시간이 일반적인 유통업계 앱 대비 9배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쿠폰 사용 율 역시 과거 무작위 제공 쿠폰의 경우 한 자리 수 사용률을 기록한 반면, 고객이 이마트24 모바일앱에서 게임을 통해 직접 획득한 쿠폰은 사용률이 60% 상회했다.

신규 앱을 통한 주류 예약 건수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이마트24 앱을 통한 주류 예약구매 주문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3배(203%) 증가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게임을 통해서 쌓은 루비로 쿠폰해 현금성 할 수 있으며 지난해 10월 하반기에 처음 도입해 현재 가입자 수가 40에서 50만에 달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이번 앱은 일상속에서 게임을 즐기면서 게임속에서 놀면서 돈도 벌고 쇼핑까지 이뤄지는 컨셉으로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이마트24 관계자가 스마트 담배 자판기를 설명하고 있다./사진=홍선혜기자

IT서비스관은 이마트 24가 올해를 디지털혁신 원년의 해로 삼아 가맹점 영업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로 다방면의 IT기술을 접목해 선보이는 코너다. 스마트담배자판기와 AI기반 무인주류판매기, AI 미디어보드 등을 만나볼 수 있었다.

고객의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반응형 광고를 제공하는 AI 미디어 보드/사진= 홍선혜 기자

특히 AI 미디어 보드의 경우 AI카메라로 점포에 방문하는 고객의 성별이나 연령대, 객수 등의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반응형 광고를 제공하게 된다. 이는 양방향 미디어 모드를 적용시킨 기술로 현재 서울, 경기, 부산, 경남 지역 20개 점포에 서비스를 시범 운영중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성인인증이 필요한 무인 판매기 경우 지난해 12월러 하반기 부터 도입했는데 패스입으로 성인 인증이 가능하다"며 "물론 미성년자가 구매한다는 위험성은 존재하지만 주류 자판기의 경우 2년 동안 아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좀 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인터넷 진흥의원과 이마트24가 함께 안면인식으로 성인인증을 도입할 것을 개발중에 있다"고 전했다. 

이마트24는 올해를 디지털혁신 원년의 해로 정한 만큼 현재 도입된 IT서비스 외에도 일반 계산대(POS) 장애 또는 야외 판매 시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POS, 스마트폰 하나로 매장 업무를 대부분 처리할 수 있는 차세대 모바일e스토어, 모바일앱과 연동해 각 매장별로 단골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는 경영주 마케팅 솔루션, AI기반 자동발주 시스템 등 가맹점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IT서비스를 개발 및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서비스상품관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신세계아이앤씨의 전기차 충전 서비스 '스파로스 EV'였다.

이마트24는 딜리셔스 페스티벌을 통해 스파로스EV로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이마트24 매장 주변 공간과 설비가 충족될 경우 스파로스EV를 설치하고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충천소 확대를, 이마트24는 고객 집객 및 충전 시간 동안 이마트24에서 쇼핑을 즐기거나 간단한 먹거리를 취식할 수 있다.

아울러 신세계아이앤씨가 블루샤크코리아와 손잡고 국내에서 판매 중인 고성능 전기스쿠터 판매를 비롯해 이마트24 오프라인 매장을 배터리 교환 플랫폼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수입차 온라인 판매 1위 ‘카비’와 손잡고 자동차 렌탈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고객뿐만 아니라 가맹점을 운영하는 경영주도 활용할 수 있도록 이마트24가 자동차 렌탈 서비스를 신청하는 오프라인 창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부터 이마트 24가 AI서비스를 도입한 와인 에이아이 시스템/사진=홍선혜 기자

서비스상품관을 지나 알코올관에서 주목할 점은 와인코너였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와인이 유행하는 만큼 이마트24는 지난해 10월 부터 AI서비스를 도입한 와인 에이아이 시스템을 구축했다. 와인 라벨지에 붙어있는 바코드를 기계에 스캔하면 당도나 바디감 와인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아울러 해당 와인에 어울리는 음식도 함께 추천해주기 때문에 편리함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이마트24 관계자들은 트렌드식품관, 음료관, 간편식품관 등에서 최근 헬스플레져로 인해 화두되고 있는 제로칼로리 음료나 제로슈거 식품을 앞으로 꾸준히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마트24는 현재 프랑스, 스페인, 미국, 말레이시아 등 다양한 국가에서 육포, 초콜릿, 과자류 등 21개 상품을 해외 직소싱으로 운영 중이다. 해외 직소싱을 통해 중간 마진을 없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단독 상품으로 차별화를 확보할 수 있다. 이에 이마트24는 올해 이탈리아, 폴란드 등을 통해 상품을 들여와 직소싱 상품을 48개로 늘릴 계획이다.
 
김장욱 이마트24 대표이사는 “오늘 이 자리는 우리의 중요한 동반자인 경영주 분들께 이마트 24의 전략과 비전을 제시하고 상품을 매개로 소통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고객에게 선택 받을 수 있는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곧 경영주 분들을 지원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전 임직원이 MD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