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주류업계를 선도한 오비맥주의 마케팅 역량…차별화된 혁신 주도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변화와 혁신을 보여주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 선봬 
지난해 첫 실시한 ‘오비맥주 마케팅 스쿨’, 오비맥주만의 마케팅 역량을 전수하는 프로그램으로 화제
홍선혜 기자 2023-01-10 11:34:34
[스마트에프엔=홍선혜 기자] 2022년에도 국내 맥주시장에서 브랜드와 제조사 모두 1위를 차지하며, 주류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오비맥주. 오비맥주는 매해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앞세워 최상의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2022년에는 브랜드 마케팅 활동 외에도 대학생과 취준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첫 ‘오비맥주 마케팅 스쿨’을 실시하며,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새롭게 선보였다. 일반 소비자들 대상이 아닌 예비 마케터들을 위한 실무형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오비맥주만의 마케팅 노하우를 전수했다. 지난해 오비맥주의 브랜드 마케팅 활동의 대표 사례인 버드와이저의 ‘버드엑스(BudX) FIFA 팬 페스티벌 서울’과 오비맥주의 미래 마케팅 주역을 육성하는 ‘크리에이티브 X 어워즈’, 새롭게 시작한 ‘마케팅 스쿨’까지 오비맥주의 차별화된 마케팅 역량을 보여준 대표적인 마케팅 활동들이다.

체계적인 강의 커리큘럼으로 예비 마케터들의 궁금증을 풀어준 ‘오비맥주 마케팅 스쿨’

국내 주류 선도기업 오비맥주가 대학생·취준생들을 대상으로 지난해 처음으로 실시한 ‘오비맥주 마케팅 스쿨’을 성료했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9월 신입생들을 모집해 직접 준비한 교육 프로그램을 4주간 진행하며, 오비맥주만의 마케팅 노하우와 여러 국제 어워드에서 수상해 쌓은 포트폴리오 역량을 미래 마케터들에게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오비맥주 마케팅 스쿨 

10월 말부터 11월 말까지 매주 토요일 한 달간 진행된 오비맥주 마케팅 스쿨에서는 각 브랜드의 현업 마케터들이 직접 강연자로 등장해 이목을 끌었다. 현업 마케터들은 오비맥주에서 실제로 활용하는 마케팅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실무형 강의를 펼쳤으며, 이를 토대로 오비맥주의 브랜드 별 Z세대 대상 브랜드 마케팅 기획서를 제작하는 팀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오비맥주는 글로벌한 맥주 기업의 문화를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오비맥주의 현업 마케터들과 교류하는 시간인 ‘비어 토크(Beer Talk)’와 맥주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배우는 ‘비어 에듀케이션(Beer Education)’도 진행했다. 

성황리에 마무리한 ‘오비맥주 마케팅 스쿨’은, 첫 개최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보여준 열정에 힘입어 추후 2기 마케팅 스쿨을 지속해서 이어 나갈 계획이다.

오비맥주 마케팅의 미래 주역 육성한다… 크리에이티브 X 어워즈
오비맥주의 크리에이티브 X 어워즈에서 각각 2관왕을 수상한 카스 브랜드팀


오비맥주는 지난 12월 9일 서울 성수동에서 크리에이티브 X 어워즈를 열었다. 오비맥주 임직원, 파트너사, 마케팅 분야 전문 패널 등 약 170여 명이 참여한 본 행사는 지난 해 전개된 오비맥주의 마케팅 캠페인을 대상으로 우수 캠페인을 선정했다.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전략(Creative Brand Strategy)부터 제품 혁신(Product Innovation), 아이디어&집행(Idea&Execution), 디자인&패키징(Design&Packaging), 경험 마케팅(Experiential), 저비용 고효율(Low Budget, Quick Reflexes), DTC(Direct to Consumer)까지 총 7개 부문에 걸쳐 부문별 가장 뛰어난 캠페인을 뽑아 시상했다.  
오비맥주의 크리에이티브 X 어워즈에서 각각 2관왕을 수상한 필굿 브랜드팀

카스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스페셜 에디션 '넘버 카스’, 춘천시 트럭사고 수습 도운‘시민 영웅’ 찾기, 버드와이저가 가수 보아와 협업한 MZ세대의 꿈을 응원하는 ‘드림 어게인(Dream Again)’, 스텔라 아르투아의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사하는 ‘프리츠 아르투아’ 레스토랑 관련 마케팅, 필굿의 허브티 브랜드와 협업해 필굿에 타먹는 티백인 “뀼백”, 필굿의 3가지 마스코트 캐릭터 중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캐릭터를 뽑는 ‘고래골라’ 등의 브랜드 캠페인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22 카타르 월드컵을 소비자와 함께 즐기는 축제로 만든 ‘버드엑스(BudX) FIFA 팬 페스티벌 서울’
버드엑스 FIFA 팬 페스티벌 포스터

‘버드엑스(BudX) FIFA 팬 페스티벌 서울’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조별 리그 경기 생중계 관람과 음악, 예술이 어우러진 월드컵 응원 축제다.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대표팀의 조별리그 경기가 열리는 11월 24일(우루과이전)과 28일(가나전), 12월 2일(포르투갈전)에 서울 성수동 복합 문화공간 에스팩토리에서 열렸다.

대형 스크린과 4D 몰입형 오디오로 월드컵 경기 중계를 생생하고 현장감 있게 전달해 관중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핫 신스 82(HOT SINCE 82), 안피사 레티아고(ANFISA LETYAGO), 더 블레스드 마돈나(THE BLESSED MADONNA) 등 해외 유명 DJ의 공연을 비롯해 전·후반 사이 하프타임에는 현대무용, 왁킹 등을 주제로 한 이색 퍼포먼스도 볼거리를 더했다. 버드와이저가 문수진, 모어킹, 씨피카 등 5명의 아티스트와 협업해 제작한 카타르 월드컵 기념 NFT 작품 전시 공간도 마련되었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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