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의회, 실무 역량 강화 4차 의정연수 개최 

4대 폭력 예방부터 예산 심사까지 맞춤형 직무교육
김진석 기자 2024-11-19 13:25:02
완주군의회 의원들이 19일 2024년도 제4차 의정연수에서 실무 역량 강화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완주군의회

[스마트에프엔=김진석 기자] 전북 완주군의회는 19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이틀간 군의회 문화강좌실에서 ‘2024년도 제4차 의정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의정연수는 예산 심사, 행정체제 개편, 4대 폭력 예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건강하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완주군의회 의원 및 의회사무국 직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열린 첫 번째 교육은 정유선 성평등교육연구센터 이룸 대표가 강사로 나서 ‘4대 폭력 통합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정 대표는 교육을 통해 성인지적 관점에서 직장 내 폭력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성희롱,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등의 4대 폭력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대응 방법과 예방 전략을 설명했다.

교육 참가자들은 성폭력 및 성희롱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실질적인 접근 방법과 대응 전략을 배우며, 건전한 직장 문화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하혜수 경북대학교 행정학부 교수의 ‘지방행정체제 개편 방안’을 주제로 실무 중심의 교육이 진행됐다. 하 교수는 국내외 행정구역 통합 사례를 분석하며, 행정구역 통합의 장단점, 적용 시의 어려움과 해결 방안 등을 심도 깊게 다뤘다.

이 교육을 통해 향후 완주군의 행정구역 개편 논의에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행정체제 개편 방안을 논의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수 2일차인 오는 20일에는 응급처치 교육과 예·결산 심사 대비 심화 교육이 진행된다. 이은주 완주소방서 대응예방과 강사는 심폐소생술(CPR), 출혈 응급처치, 하임리히법 등의 핵심 응급처치 기술 교육을 실시한다.

이어 김용석 한국산업기술원 좋은정책연구소 소장은 예산 심사에 필요한 전문 지식 심화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며, 예산 심사의 세부적인 과정과 기술을 배우고, 향후 효율적인 예산 심사를 위한 역량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의식 군의장은 “이번 연수는 완주군의회 의원과 의회사무국 직원들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건강하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완주군의회는 앞으로도 실질적으로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군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진석 기자 sos7779@naver.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