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유통사업본부, 롯데피플네트웍스로 사명변경
2021-12-31
롯데 유통군이 롯데마트·슈퍼의 PB(Private Brand, 자체브랜드)를 앞세워 싱가포르 시장에 진출한다.
롯데 유통군은 28일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 ‘NTUC FairPrice(이하 페어프라이스)’와 PB 상품을 공급 및 판매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와 비풀 차울라 NTUC 페어프라이스 그룹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페어프라이스 본사가 위치한 싱가포르에서 진행됐다.
페어프라이스는 연 4조 5000억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는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다. 1973년 설립 이래로 싱가포르 전역에서 161개 슈퍼마켓과 184개 편의점 등, 대형 슈퍼마켓, 프리미엄 슈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 등으로 상권별 차별화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 유통군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롯데마트·슈퍼의 PB인 ‘오늘좋은’과 ‘요리하다’를 페어프라이스 매장에 ‘숍인숍’(Shop-in-Shop) 형태의 롯데마트 PB 매장으로 선보이는 것은 물론, 페어프라이스 매장에서 PB 상품을 판매하는 등 싱가포르 전역에 롯데 PB를 알릴 예정이다. 또한, 페어프라이스의 PB 상품도 역으로 롯데마트와 슈퍼에 도입하는 등 상호협력도 이어간다.
특히, 싱가포르에도 부는 K푸드의 열풍을 고려, 숍인숍 PB 매장에는 즉석조리 특화 매장인 ‘요리하다 키친’도 함께 운영한다. 식품의 조리 과정을 직접 지켜볼 수 있는 개방형 주방과 함께 식사 공간을 구성해, 떡볶이, 김밥 등 분식뿐만 아니라 치킨, 닭강정 등 다양한 즉석 조리 식품을 선보임으로써 한국의 맛을 전할 계획이다.
이렇듯 롯데 유통군이 PB 상품을 앞세워 싱가포르 시장을 공략하는 까닭은, 싱가포르가 소득 수준은 물론 유통과 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소비 잠재력이 높은 국가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싱가포르는 1인당 GDP(국내총생산)가 약 9만 달러에 이르는 아시아 1위 국가로,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1인당 식품 소비액도 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3 농식품 수출 국가 정보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1인당 식품 소비액은 2018년 이후 연평균 1.0%씩 성장하고 있으며, 식품 시장의 경우 2022년 약 114억 달러(원화 기준, 약 12조원)에서 향후 매년 4.8%씩 증가해 2026년에는 137억 달러(원화 기준, 약 14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싱가포르는 코로나19를 거치며 가정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PB ‘요리하다’와 ‘오늘좋은’의 간편식과 대용식 상품이 이런 트렌드에 부합하는 측면도 뚜렷하다. 실제로,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 간편조리식품 시장 규모는 2022년 5천만 달러(원화 기준, 약 500억원)이며, 2027년까지 향후 5년 동안 약 3%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해외로 수출하는 롯데마트∙슈퍼 PB 상품의 품질 우수성과 가격경쟁력도 이번 싱가포르 진출에 큰 역할을 했다. 현재 마스터 PB 브랜드 ‘오늘좋은’과 가정간편식 PB 브랜드 ‘요리하다’는 베트남, 몽골, 홍콩을 포함해 13개 국가에 500개 품목을 수출하며, 올해 1~7월 PB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약 60%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높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에 더해 K푸드의 높아진 위상 역시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 유통군 PB의 이번 싱가포르 진출은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새로운 판로 개척에도 의미를 가진다. 롯데마트·슈퍼의 수출용 PB 상품의 90% 이상이 국내 중소·중견기업 제품으로, 롯데 유통군은 앞으로도 우수한 중소·중견의 제조사와 협력하고 그들의 해외 판로 개척을 적극 도울 예정이다.
비풀 차울라 NTUC 페어프라이스 그룹 대표는 "한국 여행의 일상화와 K푸드의 열풍은 한국 음식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롯데 유통군의 PB 상품이 한국의 맛을 싱가포르에 전할 수 있어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의 우수한 PB 상품을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를 통해 싱가포르 전역에 선보이게 되었다”며, “베트남, 몽골, 홍콩에 이은 싱가포르 진출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K푸드를 알리고, 향후 북미와 유럽 등 다양한 권역으로 PB 수출 사업을 확대하고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1973년에 슈퍼마켓 사업을 시작한 FairPrice 그룹은 2019년 NTUC FairPrice, NTUC Foodfare, Kopitiam, NTUC Link 4개의 기업으로 구성되어 설립되었다. 4개의 기업의 자원을 최적화하고 각각의 강점을 활용하여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고 모두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FairPrice 그룹은 570개에 가까운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통해, 식료품, 즉석 조리 및 HMR 제품 등 개인 맞춤형 상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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