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네이버클라우드∙아스트론시큐리티와 ‘CSAP SaaS 인증’ 노하우 소개하는 ‘안랩 온라인 세미나’ 성료
2023-11-10
안랩은 인공지능(AI)/로봇 전문기업인 코가로보틱스와 지난 14일 안랩 사옥에서 ‘로보틱스 사이버보안 협력을 위한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MOU는 자율주행 로봇의 보안성 강화 방안을 확보하고, 나아가 범용 로봇을 위한 보안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번 MOU로 양사는 ▲자율주행 로봇 내 보안 시스템 탑재를 통한 로봇 H/W(하드웨어), S/W(소프트웨어) 보안 강화 실증 ▲로봇 운영 환경에 적합한 범용 로봇 보안 시스템 공동 개발 ▲로봇 이상 상태 탐지 기술 개발 등에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양사는 앞으로 안랩이 보유한 ICS/OT 분야 보안 역량 및 인공지능 기술과 코가로보틱스의 실내자율주행•물류•서비스 로봇 등 로봇 개발 관련 전문성을 결합해 범용 로봇의 보안성 강화 방안 확보를 위한 다양한 공동 연구 및 업무 협력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코가로보틱스 박승도 대표는 “모바일 로봇의 경우, 악의적 해킹으로 오동작 발생 시 심각한 안전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에 보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모바일 로봇의 시•청각 센서들을 통해 수집된 민감한 프라이버시 정보가 해외로 유출되는 심각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에, 보안 기술의 선두 주자인 안랩과의 협업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안랩 전성학 연구소장은 “자율주행 로봇을 포함한 로봇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보안에 대한 중요성도 함께 커지고 있다”며, “이번 협약으로 안랩은 그동안 축적해온 보안기술 노하우를 코가로보틱스의 로봇 분야 전문성과 합쳐 안전한 로보틱스 환경을 위한 보안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