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 '캡스 영상반출 솔루션' 출시..."영상 유출 차단"

허가된 관리자만 CCTV 녹화 영상 조회 및 반출 가능…수술실 CCTV 의무화 대응 지원
황성완 기자 2023-07-17 10:13:47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SK쉴더스는 CCTV 영상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캡스 영상반출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CCTV 영상의 녹화 및 조회, 반출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이력과 통계를 제공하는 상품이다. 특히, 오는 9월 25일부터 시행되는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를 앞두고, 환자 및 의료진의 개인 민감정보 보호를 위한 대응 및 안정적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무엇보다 CCTV 영상 유출을 차단하기 위해 우수한 보안 기능을 적용했다. 우선 관리자 인증 체계를 높였다. 시스템 접속은 지정된 관리자 계정으로만 가능하며, 양자난수생성(QRNG) 기술이 적용된 지문인식기로 2단계 보안인증을 거쳐야만 영상 반출을 할 수 있다. 또, 사용자의 권한에 따라 접근할 수 있는 메뉴를 세분화해 영상 관리의 수준을 높였다. 양자난수생성이란 양자 역학의 특성을 이용하여 예측하기 어려운 무작위 숫자를 만들어 내는 기술을 말한다.
SK쉴더스 CI /사진=SK쉴더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이 솔루션의 주요 특징이다. AI 기반으로 사람의 움직임을 자동 감지·추적하는 자동 모자이크 기능을 제공하며, 영상 내 마스킹 선택 영역을 추가로 설정하거나 제외할 수 있다. 텍스트와 이미지 워터마크를 적용해 유출 및 위·변조를 사전에 방지하며, 유포자 추적 워터마크 기능도 탑재해 문제 발생 시 유출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제한된 기간과 횟수 내에서 반출자 암호를 입력해야만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전용 플레이어를 마련하고, 수술실 현황 및 녹화 장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고봉수 SK쉴더스 CXE그룹장은 "딥페이크 기술 악용 등 영상 위·변조 사례가 늘어나며, 영상 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와 관련된 새로운 솔루션을 선보이게 됐다"며 "지문인식기 등 철저한 보안인증 기능을 탑재한 캡스 영상반출솔루션은 9월 의료법 개정안 시행을 앞둔 의료 기관 관계자들에게도 효과적인 대응 방안이 될 것"이라 전했다.

한편, SK쉴더스는 AI CCTV를 기반으로 침입탐지 및 영상 기반 방문객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캡스 뷰가드AI', 현관문 앞 상황을 실시간 탐지하는 '캡스홈' 등 다양한 영상 보안 시스템을 선보여 왔다. 향후 이러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의료기관을 비롯해 노인요양병원, 어린이집 등 보안이 중요한 기관의 맞춤형 영상 보안 솔루션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