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범대위, 지주사 이전 갈등…이사회서 답 찾을까

지난 16일 이사회서 합의점 찾지 못해…20일 재소집
신종모 기자 2023-02-20 10:50:58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포스코홀딩스가 지난 16일 이사회를 열어 지주사 주소지 이전건에 대해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포스코홀딩스는 20일 이사회를 재소집해 안건을 확정 지을 예정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날 이사회를 열어 주소지를 서울에서 경북 포항으로 이전하는 안건을 재논의한다. 다음 달 17일 개최하는 주주총회를 앞두고 2023년도 정기주주총회 상정 안건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2월 포항시와 주소지 이전 건에 대해 합의했다.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3월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포항으로 이전하고 미래기술연구원 본원도 포항에 두기로 했다. 

아울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포항시와 지역 투자사업을 협의하고 상생협력 방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애초 포스코그룹은 경쟁력 제고 및 시너지 창출, 미래 신사업 발굴 및 육성 등을 강화하기 위해 포스코홀딩스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을 각각 서울과 수도권에 설립할 계획을 마련했다. 하지만 포항시민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포스코 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지난 14일 서울 수서경찰서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동시에 집회를 시작한 뒤 서울 포스코센터로 자리를 옮겨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에 대한 업무상 배임 사건 수사와 퇴진을 촉구했다.

앞서 범대위 지난해 10월 최정우 회장이 회사 법인차를 사적 용도로 사용해 1억여원의 이득을 취한 혐의가 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범대위는 포스코그룹이 포스코홀딩스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 간판만 포항으로 이전하기로 했다며 인력과 조직 등이 실질적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현재 포스코그룹은 범대위와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 협력에 합의해 성실히 이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도 범대위는 최근 상생협력 분위기에 반해 “조직과 인력의 포항 이전도 이뤄져야 한다”라는 요구를 주장하고 있다. 

이에 포스코그룹은 “업무의 성격상 서울·수도권에서 수행해야 하는 업무들에 대해서까지 무리하게 지방으로 이전하라는 것은 지나친 주장”이라며 “본점 소재지 변경건은 주총 안건 상정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