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준택 전 수협중앙회장, 21일 출판기념회 개최

자서전 ‘벼랑 끝이라도 포기하지 마라’ 출간
22대 총선 국민의힘 부산 서·동구 국회의원 출마
고정욱 기자 2023-12-18 12:52:42
[스마트에프엔=고정욱 기자] 임준택 전 수협중앙회장이 오는 21일 오후 2시 부산 서구 암남동 윈덤그랜드부산 호텔 2층 그랜드볼룸에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임 전 회장은 내년 제22대 총선에서 국민의힘 서·동구 국회의원 출마를 위해 예비후보 등록을 했다.

임 전 회장의 자서전 ‘벼랑 끝이라도 포기하지 마라’는 여덟 살 때 갑자기 닥친 부친의 사망과 그 이후 어려웠던 가정사, 수산업에 종사하면서 겪어야 했던 풍파와 역동적 삶의 여정 등을 담았다.

그는 “부산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부산을 터전으로 매 순간 최선을 다하며 살았다”며 “그 결과 맨몸으로 시작해 대형선망회사를 운영하는 사업가로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인적인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수산업의 발전을 위해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회장, 한국협동조합협의회 회장을 맡아 일했고, 대형선망수산업협동조합 조합장으로 일하면서 어민들의 삶을 살폈다고 강조했다.

임준택 전 수협중앙회장의 자서전 책 표지.              /사진=임준택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임 전 회장은 고향인 부산을 새롭게 부흥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면서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꿈꾸고 있다.

그는 책 머리말에서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을까. 내 삶의 주제는 바로 이것이었다. 해안가로 힘차게 밀려오는 파도처럼 다시 생기 있게 꿈틀거리는 부산을 만들고 싶다”고 정치인으로서의 포부를 밝혔다. 

책 후반부에서는 30여년간 수산업계에 몸담은 기업가로서 느꼈던 업계 현실과 이에 대한 극복 방안, 6차 산업으로의 부유한 어촌 시대 등을 제시하고 있다.

임 전 회장은 1984년 미광수산으로 시작해 대진수산과 미광냉동, 대진어업을 차례로 세웠고 2019년에는 어업인 최고의 수장인 수협중앙회 회장(제25대)에 선임된 뒤 4년간 임기를 마치고 올해 3월 퇴임했다. 

임 전 회장은 수협중앙회 임기 중 눈에 띄는 성과를 올렸다. 업계에서는 특히 21년 만에 공적자금 조기상환을 이뤄낸 것을 ‘최고의 치적’으로 꼽고 있다. 

수협은 지난 2001년 외환위기 때 중앙회 신용사업부문(현 수협은행)이 1조원대 공적자금을 지원받았지만, 지난해 9월 잔여금 7574억원을 예금보험공사에 국채로 지급해 상환을 완료했습니다. 임 회장은 ‘예금자보호 목표 기금제’를 도입해 일선 수협의 역대 최대 실적을 끌어내기도 했다.

그는 어렵웠던 시절의 기억 탓에 수익을 기부하는 일에 쓰고 있다. 수협중앙회장을 역임하면서 무보수 봉사직인 바르게살기협의회 중앙회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대한노인회 고문과 부산 서구장학회 상임이사를 맡고 있다.

임 전 회장은 이번 출판기념회를 시작으로 부산공동어시장과 부산국제수산물도매시장 등 서구와 북항 등 동구에서 세몰이를 이어갈 계획이다.

고정욱 기자 go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