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톡, 리걸테크 업계 최초 정보통신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최형호 기자 2024-04-23 09:41:55
로앤컴퍼니가 '2024년 정보통신 및 정보문화 유공 정부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23일 로앤컴퍼니에 따르면 이반 표창은 정보통신 기술(ICT)을 통해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등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앞서 회사는 지난해 말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국무총리상·IT 서비스 혁신대상 행안부 장관상·벤처창업진흥 유공 포상 중기부 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2024년 과학기술·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정보통신 분야 대통령표창을 받은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좌측 두 번째 로앤컴퍼니 김본환 대표, 좌측 여섯 번째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사진=로앤컴퍼니

22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진행된 이날 기념식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수상자들의 공적을 상찬하며 수상을 축하했다. 대통령이 과학기술·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8년 만이다.
 
이번 정부포상은 정부의 정책방향에 적극 동참하면서 정보·방송·통신 산업 발전에 뛰어난 공적을 세운 단체 및 개인에게 수여된다.

이번 시상은 과학기술 유공자, 정보통신 유공자로 분야를 나눠 진행됐으며 로앤컴퍼니는 리걸테크 업계 최초로 정보통신 분야 대통령 표창(단체부문)을 받았다.
 
법률 종합 포털 로톡은 대한민국 국민이 매년 5780만 분(分) 이상 사용하고, 매달 130만 명이 방문하는 '국민 플랫폼'으로 성장 중이다.

출시 후 누적된 법률상담 건수는 120만 건으로 국민의 사법접근성 개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법률서비스 가격정보 ▲유사 사건 해결사례 ▲상담후기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 법률 분야의 정보 비대칭 해소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로앤컴퍼니는 2019년 법률AI연구소를 설립한 후 법률 AI 분야 연구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지난 2022년 출시한 AI 통합 법률정보 서비스 빅케이스는 국내 최다 444만 건의 판례, 법령·결정례·유권해석 등 법률 정보 16만 건, 한국사법행정학회 주석서 64권, 법학행정분야 논문 138종을 제공한다. AI 기술이 적용된 주요 기능으로는 ▲AI 요점보기 ▲AI 유사판례 제시 ▲쟁점별 판례 보기 등이 있다.
 
한편 로앤컴퍼니는 변호사의 업무 효율 및 생산성을 높일 B2B SaaS '슈퍼로이어'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AI 법률비서 슈퍼로이어에는 ▲판례·법령·실무정보 '리서치' ▲소장·내용증명 등 '법률문서 작성' ▲대규모 '법률문서 요약' ▲맥락에 따른 '사용자 문서 기반 질의응답' 기능 등이 탑재될 예정이다.
 
김본환 로앤컴퍼니 대표는 "혁신을 향한 도전의 발걸음을 결코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법률 AI 시대의 거대한 서막이 이제 막 시작됐다"며 "대한민국 대표 리걸테크 기업으로서 법률 AI 분야에서 중요한 변곡점을 만들어 내겠다"고 덧붙였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