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료계와 대화 환영…실무작업 착수”

고대 의대 교수들 사직서 제출…"증원 철회하라"
김성원 기자 2024-03-25 11:10:30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25일 "어제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국민의힘과 간담회를 갖고 정부와 건설적인 대화에 나설 준비가 되어있다고 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관계부처가 협의해 의료계와의 대화를 위한 실무 작업에 즉시 착수했다. 빠른 시간 내에 정부와 의료계가 마주 앉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또 "의료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의 행정처분에 대한 유연한 처리방안을 당과 협의해 나가겠다"며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현장 의료인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한 비상진료체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발언은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하고,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달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그렇지만 대화의 조건을 놓고 정부와 의료계간 입장차가 크다. 정부는 2000명 증원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나 의료계는 증원 백지화 없이 대화하지 않겠다는 기류가 강하다.

조 장관은 이와 관련해 중대본에서 "27년 만에 이뤄진 의대 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의료개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하겠다"며 "끝까지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대화는 하겠지만 의대 증원은 양보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한 것이다.

반면, 전의교협은 이날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 확대 및 배정' 철회 없이는 현 사태 해결이 불가능하다며 이를 우선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의교협은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간담회에서도 이러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한 위원장에게 "전공의와 학생, 의료진에 대한 고위 공직자의 겁박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므로 이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며 "입학 정원과 배정은 협의나 논의의 대상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날부터 예정돼 있던 교수들의 사직과 진료 시간 축소는 변함없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 의대 교수들이 '무더기 사직'을 예고한 이날 고려대의료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총회를 열고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고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안암·구로·안산)의 전임·임상교수들은 이날 오전 안암병원 메디힐홀·구로병원 새롬교육관·안산병원 로제타홀에 각각 모여 온라인 총회를 가진 뒤 함께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부족한 근거와 왜곡된 수치를 바탕으로 추진하는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이에 따른 의료 사태의 책임은 정부에 있다"며 "교육 여건이 확보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독단적인 2000명 증원 배정을 멈추고, 학생 교육의 주체이자 당사자인 교수들의 의견을 청취하라"고 주장했다.

김성원 기자 ksw@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