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창립 10주년...넥슨게임즈, 국내 대표 개발사로 '우뚝'

'히트2 ·블루 아카이브'로 글로벌 시장 공략
황성완 기자 2023-05-04 15:07:52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넥슨의 자회사 넥슨게임즈가 오는 6일 창립 10주년을 맞는다.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넥슨게임즈는 올해 기존 출시작의 서비스 권역 확대와 글로벌 시장을 타겟팅하고 있는 3종의 신작을 통해 본격 성장 동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 공략의 선봉장은 '히트2'와 '블루 아카이브'가 맡는다.

넥슨게임즈는 지난 2013년 5월 6일 박용현 대표이사가 설립한 넷게임즈에서 시작했다. 약 40명의 개발자로 출발한 넷게임즈는 이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히트'를 필두로 '오버히트·V4·블루 아카이브' 등 흥행작을 배출했다. 지난 2022년 3월 31일 넥슨의 또다른 개발사인 넥슨지티와 합병해, 넥슨게임즈가 탄생한 것이다. 넥슨게임즈의 현재 인력은 약 1100명으로 넷게임즈 설립 시점의 약 30배며, 서비스 중이거나 개발 중인 게임 라인업은 9종에 달한다.

박용현 넥슨게임즈 대표이사 /사진=넥슨게임즈

"시작은 미비했으나 끝은 창대하리라"...넥슨게임즈의 시작

지난 2013년 5월 박용현 대표이사는 바른손 그룹의 계열사 '컴퍼니케이파트너스'를 통해 투자를 유치하며 넷게임즈를 설립한다. 이후 바른손이앤에이는 투자를 단행, 넷게임즈의 최대주주가 되고 넷게임즈는 바른손 그룹과의 협업 하에 신작 히트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히트는 2015년 2월 에픽게임즈코리아와 '언리얼 엔진4'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장르에 전문성을 갖춘 넷게임즈의 개발진과 최신 기술이 집약된 언리얼 엔진4가 보여줄 시너지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언리얼 엔진 4로 개발된 최초의 모바일게임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커졌다.

이어 지난 2015년 6월에는 넥슨이 히트의 글로벌 퍼블리싱을 맡는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넥슨과 넷게임즈의 인연이 시작됐다. 같은 해 11월에는 넷게임즈의 첫 게임인 ‘히트’가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출시됐다. 히트는 한국 양대 앱마켓에서 출시 하루만에 최고매출 1위를 차지했으며,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수는 2500만건을 돌파했다. 이 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넷게임즈의 첫 게임인 히트는 2016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과 인기게임상을 수상했다.

언리얼 엔진4의 파트너였던 박성철 에픽게임즈코리아 대표는 히트의 성공에 대해 "언리얼 엔진을 통해 트리플 A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트렌드의 기폭제가 된 여러 게임 중 가장 대표적인 게임은 바로 히트"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히트의 성공으로 모바일 대형 흥행작에 목말라 있던 넥슨은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도 의미있는 결실을 거둘 전기를 마련했다. 이후 넥슨은 2016년에 넷게임즈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 2대 주주로 올라서며 양사 간 유기적인 협업의 기반을 마련했다.
넥슨게임즈 주요 연혁 /사진=넥슨게임즈

상장과 꾸준한 출시, 넥슨지티와 합병으로 대형개발사 발돋움

히트의 흥행 성과로 넷게임즈는 엔에이치스팩(SPAC) 9호와 합병을 통해 2017년 6월 코스닥 시장에 우회상장하며, 상장 게임사로서의 행보를 시작했다. 히트 출시 후 약 2년이 지난 2017년 11월에는 히트의 차기작인 수집형 RPG '오버히트'를 출시했다. 오버히트는 120여종에 달하는 캐릭터 및 전투 연출에 힘입어 출시 직후 양대 마켓 인기게임 순위 1위, 최상위권의 매출 순위를 차지하며 흥행가도를 달렸다.

지난 2018년 5월 넥슨은 히트와 오버히트의 연속 흥행에 성공한 넷게임즈의 지분 30%를 추가적으로 인수하며, 넷게임즈를 넥슨의 연결 자회사로 편입했다. 당시 이정헌 넥슨 대표는 "넷게임즈는 히트와 오버히트를 개발한 최고 수준의 개발사"라며 넷게임즈와의 본격적인 협업에 대한 기대감을 피력했다.

넥슨 컴퍼니의 개발사로 합류한 넷게임즈는 2019년 11월 모바일 MMORPG 'V4'를 출시했다. 이미 히트, 오버히트를 통해 입증한 연출력과 그래픽에 '자율경제 시스템' 등 신선한 요소를 더한 ‘V4’는 출시 하루 만에 100만 다운로드, 양대 앱마켓 인기순위 1위를 기록했으며,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에서 각각 최고매출 2위와 3위를 달성했다.

지난 2021년에는 한국과 일본의 서브컬처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를 출시했다. 블루 아카이브는 ‘학원’, ‘청춘, ‘밀리터리’를 키워드로 하는 서브컬처 RPG로 서브컬처의 본고장인 일본에서도 통할 수 있는 게임을 목표로 개발한 야심작이다. 일본에서 경쟁력을 입증하겠다는 개발방향에 맞춰 2021년 2월 일본 시장에 먼저 출시됐으며, 한국 및 글로벌 시장에는 2021년 11월에 선보였다.

지난 2021년 12월 넷게임즈와 넥슨지티는 각각 이사회를 개최, 양사간 합병을 결정했고, 이듬해인 2022년 3월 양사 합병이 완료되며 넥슨게임즈가 공식 출범했다. 각각 모바일 플랫폼 및 RPG 장르, PC 온라인 슈팅 장르에 강점을 가지고 있던 넷게임즈와 넥슨지티의 합병으로 넥슨게임즈는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를 아우르는 개발 역량을 확보했다.
히트2 이미지 /사진=넥슨게임즈

신작 '히트2' 흥행으로 재무안정성 확보...중국 판호 획득한 '블루 아카이브'도 한몫

넥슨게임즈 출범 후 최초로 선보이는 게임인 ‘히트2’는 전작 ‘히트’를 계승한 모바일·PC MMORPG로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히트2는 출시 하루 만에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이후 구글 플레이에서도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또, 이용자가 직접 서버 룰을 정하는 ‘조율자의 제단’, 이용자들이 직접 후원 대상 크리에이터를 지정하는 ‘넥슨 크리에이터즈’ 등 전에 없던 독창적인 시스템을 선보이기도 했다.

올해 3월 중국에서 판호를 발급받은 ‘블루 아카이브’도 넥슨게임즈 출범 이후 주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탄탄한 스토리 및 매력적인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일 양국에서 꾸준히 팬덤을 확장해온 블루 아카이브는 지난해 7월 일본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각각 최고 매출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올해는 이 같은 흥행세가 더욱 강해져, 일본 서비스 2주년 맞이 업데이트 이후 일본에서는 최초로 양대 마켓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이어 한국 애플 앱스토에서도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블루 아카이브는 게임 외적으로도 OST 및 코믹북을 발매하고, 게임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굿즈를 선보이는 등 IP 확장면에서도 결실을 일궈냈다. 지난해 10월 5일 일본에서 발매한 공식 아트북은 출간 직후 일본 아마존 도서부분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고, 초판이 매진되는 등의 흥행을 기록했다. 올해 1월 25일에는 TV 애니메이션 제작 소식을 발표하며, IP 확장을 위한 광폭 행보에 나서기도 했다.

2022년 넥슨게임즈의 성장을 견인한 히트2와 블루 아카이브는 11월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나란히 수상하며, 히트, V4의 명성을 이어갔다. 히트2는 대한민국 게임대상 본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블루 아카이브는 인기게임상, 기술·창작상 캐릭터 부문, 우수개발자상(김용하 총괄 PD)의 3개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넥슨게임즈는 출범 첫해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재무적으로도 안정성을 확보했다. 넥슨게임즈는 2022년 1324억원의 연결매출을 기록하며, 지난해 동기 대비 110%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52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실적 개선은 히트2의 성공적인 출시, 블루 아카이브 등 라이브 게임의 호조세와 더불어 넥슨지티와의 합병으로 서든어택의 실적이 더해진 덕분이다.
블루아카이브 대표 이미지 /사진=넥슨게임즈

서비스 권역 확대와 '히트2·블루아카이브' 등 3종 신작으로 성장 모멘텀 강화

넥슨게임즈는 2023년 기존 출시작의 서비스 권역 확대와 글로벌 시장을 타겟팅하고 있는 3종의 신작으로 성장 동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 공략의 선봉장은 히트2와 블루 아카이브가 맡는다.

먼저, 히트2는 지난 4월 18일 대만, 홍콩, 마카오에서 사전예약을 시작했으며, 지난 23일 해당 권역에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특히 대만의 경우 한국 MMORPG가 여전히 높은 인기를 모으고 있고, 원작인 ‘히트’ 또한 매출 순위 TOP 5 수준의 흥행을 기록한 바 있어 ‘히트2’의 흥행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블루 아카이브는 지난 3월 16일 중국 당국으로부터 판호를 발급받은 데 이어, 같은달 31일부터 사전 예약에 착수했다. 사전예약 개시 하루만에 30만명 이상의 예약자가 몰렸으며, 사전 예약과 함께 공개한 첫번째 프로모션 영상은 약 400만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넥슨게임즈는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 PC 슈팅 게임 ‘베일드 엑스퍼트’, 모바일 MMORTS 게임 ‘갓썸: 클래시 오브 갓’ 등 해외 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장르의 신규 IP를 개발 중이다. 각각 루트슈터, 슈팅,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등 서구권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팬덤을 확보하고 있는 장르로 넥슨게임즈의 해외 시장 공략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베일드 엑스퍼트’는 시시각각 변하는 전투 환경에서 개성 있는 요원들을 조합해 싸우는 PC 슈팅 게임이다. 최근 파이널 테스트를 마치고, 5월 중 얼리 액세스 형태로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 ‘베일드 엑스퍼트’는 스팀 및 넥슨닷컴을 통해 서비스되며, 두 플랫폼 간 크로스 플레이가 지원된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3인칭 슈팅 전투와 RPG가 결합된 멀티 플랫폼(PC, 콘솔) 루트슈터(Looter Shooter) 장르 신작이다. 언리얼 엔진5로 구현한 비주얼, 4인 코옵(CO-OP) 슈팅 액션을 특징으로 한다. 현재는 전 세계 이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올해 중 출시 예정이다.

모바일 MMORTS 게임 ‘갓썸: 클래시 오브 갓’은 대규모 영토 전쟁이 핵심으로 다수의 플레이어가 전장에 동시에 접속해 상호작용하는 MMO의 특징과, 실시간 전략 기반의 시뮬레이션 요소가 결합된 게임이다. 올해 중으로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넥슨게임즈는 넥슨 컴퍼니의 대표 IP인 ‘던전앤파이터’, ‘듀랑고’ IP를 활용한 오픈월드 액션 RPG ‘프로젝트 DW’, MMORPG ‘프로젝트 DX’도 개발 중이다.

넥슨게임즈 박용현 대표는 "창립 10주년을 맞은 올해는 기존 출시작의 서비스 권역을 확대하고 다수 신작을 선보이는 중요한 해"라며 "내실을 보다 다져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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