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파킹형 투자" 삼성자산운용 KOFR금리 ETF, 상장후 1년간 無손실

국내 최초 한국무위험지표금리(KOFR) ETF
순자산 규모 3.5조원…전체 ETF 톱 3
1년 수익률 2.8%…손실 없이 연일 신고가 경신
권오철 기자 2023-04-26 14:54:11
[스마트에프엔=권오철 기자] 삼성자산운용의 'KODEX KOFR금리 액티브(합성) ETF(상장지수펀드)'가 출시 이후 1년 동안 ‘일간 순자산가치 무(無)손실’이라는 진기록을 세워 주목된다. 

삼성자산운용은 KODEX KOFR 금리 액티브 ETF가 지난해 4월 26일 국내 최초로 상장된 이후 1년 동안 단 하루도 수익 하락이 발생하지 않고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국내에 ETF가 첫 선을 보인 2002년 이후 처음 있는 기록이다. 

일간 무손실 기록은 KODEX KOFR금리 액티브가 기초자산인 무위험지표금리 KOFR을 안정적인 자금공여형 구조로 추종하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다른 방식으로 KOFR을 추종하는 일부 상품의 경우 이미 일간 손실을 기록하기도 했다.

KOFR은 투자자금의 평균회수기간을 의미하는 듀레이션이 1일인 상품을 다루기 때문에 금리시장 상황에 상관없이 매일 이자수익이 확정되는 무위험지표금리지수다.

하지만, 삼성자산운용은 실물 운용을 통해 KOFR을 추종할 경우 상황에 따라 순자산가치가 손실될 수도 있는 만큼, 거래 상대방을 지정해 담보부 합성 계약을 맺고 기초지수인 KOFR지수의 수익률에 연동해 꾸준히 초과 수익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실제 최근 1년 수익률은 연 2.77%로 KOFR 기초지수 연간 수익률 2.72%를 상회하고 있다. 

KODEX KOFR금리 액티브(합성) ETF는 지난 1년간 기관 및 개인투자자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매일 이자수익이 확정되는 특장점으로 유동성 관리 목적의 기관투자자 참여율이 높았고, 투자 대기 자금을 단기간 파킹하고자 하는 개인투자자의 장내 거래도 활발했다.

상장한 지 두 달도 안 돼 역대 최단기간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섰으며, 상장 5개월 만에 또다시 역대 최단 기간 순자산총액 3조원 기록을 세웠다. 현재 이 ETF의 순자산은 3.5조원 규모로 전체 703개 ETF 중 순자산 3위다. 1년간 개인 순매수는 654억원, 일평균 거래량은 11만3687주에 육박한다.

KODEX KOFR금리 액티브 ETF 수익률 그래프. 

특히, 이 ETF는 안정적인 유동성공급(LP)으로 하루 평균 변동 호가가 1호가(5원)에 그칠 정도로 변동폭이 매우 작다. 파킹형 상품의 핵심 요소인 거래가격 안정성과 거래 물량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즉, 상장 1년간 총 249거래일 중 시작가격(시가)이 당일 저가와 동일한 날이 174일, 1호가(5원) 차이가 75일로, 투자자는 부담없이 당일 시작가로 매수하거나 현재가를 기준으로 매도하면 대부분의 경우 적정가격에 거래하게 된다.


이처럼 KODEX KOFR금리 액티브 ETF는 풍부한 호가 유동성을 바탕으로 투자자가 원하는 금액에 안정적으로 매매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변동성을 피해갈 수 있는 ‘파킹형 ETF’로서 가장 적합한 투자 솔루션을 제공했다는 평가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상무는 “KODEX KOFR 금리 액티브 ETF는 상장 이후 1년간 단 하루도 손실이 없는 ‘손실일 제로 ETF’로 국내 ETF 업계에 전무후무한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며 “게다가 지난 1년간 꾸준히 기초지수를 초과하는 수익률을 거두면서 금리형 ETF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다”고 전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