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스마트에프엔

검색

종합

SK브로드밴드, '양자암호' 전용회선 상품 출시

2022-07-01 14:40:17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SK브로드밴드는 양자컴퓨터의 해킹 리스크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기업용 양자암호전용회선 상품을 1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양자암호전용회선은 양자의 특성인 불확정성, 중첩성, 복제불가를 이용한 양자암호키분배(QKD) 방식을 기업용 전용회선에 적용한 양자암호통신이다. 본격적인 상용화를 통해 고도의 보안을 필요로 하는 기관과 기업은 편리하게 양자암호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QKD 방식의 양자암호통신은 망 중간에서 키 탈취를 시도하면 정보가 변형돼 현존하는 어떤 해킹 기술로도 뚫을 수 없는 안전한 보안수준을 자랑한다.


center
양자컴퓨터 이미지 / 사진=픽사베이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말 SK텔레콤, 우리넷과 협력해 양자암호전용회선에 사용하는 전송장비에 KCMVP 인증을 국내 최초로 획득했다. KCMVP는 국정원이 국가 또는 공공기관 내 통신망에서 송수신되는 자료 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암호모듈의 안전성과 적합성을 인증하는 제도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달 세계 최초로 총 800km에 달하는 국가 기간통신망에 양자암호기술을 적용하는 데 성공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SK브로드밴드의 양자암호전용회선은 100Gbps 이상의 대용량 전송 서비스와 중계 장비 없이 120Km의 장거리 전송망 구축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2020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주관 국책과제인 ‘양자암호통신 시범인프라 구축?운영 사업’에 참여해 광주시, 세브란스병원, 한화시스템 등 공공 및 민간 분야 고객에게 총 17개 구간에서 양자암호전용회선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최판철 SK브로드밴드 법인고객 담당은 “SK브로드밴드의 양자암호전용회선은 이미 국가기간망 적용과 국책과제 수주 등을 통해 시장의 검증을 마쳤다”며 “미래산업의 핵심 역할을 할 양자암호전용회선의 본격적인 상용화로 한차원 높은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 관련 태그
리스트
[영상]현대차 2022 영동대로 카운트다운
[영상]넥슨 '카트라이더' 겨울 업데이트 티저 영상 공개
[영상]넥슨 'DNF DUEL' 신규 플레이 영상
[영상]넥슨 '던파 모바일' 공식 애니메이션 영상
[영상]컴투스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시네마틱 영상 공개
[영상]리니지W 정규 OST '피로 맺어진 세계'
상단으로 이동